앤서니 기든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앤서니 기든스
Anthony Giddens
앤서니 기든스 (2012년)
앤서니 기든스 (2012년)
출생 1938년 1월 18일(1938-01-18)(86세)
잉글랜드 런던 에드먼턴
거주지 잉글랜드
주요 업적 구조화 이론
급진화된 모더니티
세계화
제3의 길
수상 오르후스 대학교 선정 세계최우수강사
2002년 아스투리아스 공 상 사회과학부문
분야 사회학
미국 기초학문아카데미의 펠로[출처 필요]
케임브리지 대학교 킹스 칼리지의 종신 펠로

앤서니 기든스 남작(영어: Anthony Giddens, Baron Giddens, 1938년 1월 18일 ~ )은 영국사회학자이다.

70년대 이후 발표한 구조화 이론(Structuration Theory)과 《제3의 길》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1996년부터 2003년까지 런던 정치경제대학교 학장(Director)을 지냈으며, 학교의 면모를 일신하여 옥스퍼드, 케임브리지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1]

그 자신이 간추린 대표적 간행물의 목록은 그의 출판물 사이트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출판사 폴리티(Polity)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

생애[편집]

기든스는 1938년 1월 18일 영국 런던 북부 에드먼턴(Edmonton, London)에서 런던여객운송본부(London Passenger Transport Board) 직원의 2남 중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는 민첸든 그래머스쿨(Minchenden Grammar School)을 다녔다.[2]

기든스는 가족 중 유일하게 대학에 진학해 헐 대학교(University of Hull)에서 사회학과 심리학을 전공하고, 1961년 런던 정치경제대학교에서 사회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1961년부터 레스터 대학교(University of Leicester) 사회학과에서 사회심리학을 가르치며 연구를 진전시켰는데, 이곳에서 노르베르트 엘리아스를 만나 영향을 받았다. 1970년 이후로 케임브리지 대학교 교수, 런던 정치경제대학교 학장을 거쳐 현재 런던 정치경제대학교 명예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당시 영국 대학에는 사회학과가 많지 않았으며, 케임브리지 대학교에도 사회학과가 없었다. 이 점을 감안한다면 기든스가 영국의 사회학 발전에 큰 공을 세웠다고 할 수 있다. 기든스는 1972년에 케임브리지 대학교 킹스 칼리지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본격적으로 연구와 저작에 집중했다.

기든스는 30권이 넘는 책을 출간했으며 《New Statesman》에 정기 기고를 하는 등 저널리즘 활동도 왕성하게 해 왔고, 1985년에는 출판사 폴리티(Polity)를 설립하여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폴리티는 매년 80권 이상의 책을 발간하면서 영국에 하버마스, 부르디외, 보드리야르 등과 같은 독일과 프랑스 지식인들을 소개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기든스는 명예 박사학위를 15개 받았으며, 그의 저서 《Sociology》는 30개 언어로 번역되어 60만 부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웠다.

2004년에는 노동당 소속으로 상원에 진입하면서 종신남작(life peer)에 임명되었다.

예전부터 김대중 전 대통령과 연을 맺어, 2022년엔 김대중학술원의 해외 고문 중 한명이 되었다.

구조화 이론[편집]

사회관계가 구조의 이중성이 작용한 결과 시간과 공간 속에 구조화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파악하는 이론으로, 기든스에 의해 적용된 사회학 이론을 말한다.

이 접근방법에서는 행위주체와 구조가 사회학적인 설명에서 어떤 우위도 갖지 못한다는 점이 이 이론이 의도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기든스가 얼마나 자신의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고 있는가 하는 점과, 그 자신의 연구가 개인행위자에 대한 편견을 지속적으로 나타낸다는 점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뉘어 있다.

저서[편집]

  • 《현대 사회의 성·사랑·에로티시즘》 (배은경,황정미 옮김, 1996, The Transformation of Intimacy - Sexuality, Love and Eroticism in Modern Society)
  • 《제3의 길》 (한상진 역, 2001, The Third Way: The Renewal of Social Democracy)
  • 《현대사회학》 (2011, Sociology)

각주[편집]

  1. 자본주의와 현대사회이론》, 앤서니 기든스. p13-14
  2. “The Lecturer: Anthony Giddens”. 《The Reith Lectures》. BBC. 1999. 2009년 11월 24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