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TedBot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2월 5일 (수) 04:20 판 (봇: 틀 이름 및 스타일 정리)

아미노산(영어: amino acid)은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 단위로, 단백질을 완전히 가수분해하면 암모니아와 함께 생성된다. 화학적으로 아미노기카복시기를 포함한 모든 분자를 지칭하기도 하며 화학식은NH2CHRnCOOH(n=1~20)이다.

생화학에서는 흔히 α(알파)-아미노산을 간단히 아미노산이라 부른다. α-아미노산은 아미노기와 카복시기가 하나의 탄소(알파 탄소라고 부른다)에 붙어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프롤린(proline)은 실제로는 아미노기 대신 이미노기를 포함하기 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이미노산'(imino acid)으로 분류해야 되지만, 생화학적으로 보통의 아미노산과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아미노산으로 분류한다.

구조

α-아미노산의 일반 구조

일반적인 α-아미노산의 구조는 오른쪽 그림과 같다.

아미노기카복시기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 아미노산은 중성에서 양쪽성 이온으로 존재하며, 카복실기가 공명 상태로 안정화를 취한다. 오른쪽의 구조에서 R은 나머지라는 뜻의 "Residue" 혹은 "Remainder"의 머릿글자로 곁사슬(Side chain)을 나타내고, 곁사슬에 무엇이 붙느냐에 따라 아미노산의 종류가 결정된다. 아미노산은 곁사슬의 성질에 따라 산성, 염기성, 친수성(극성), 소수성(무극성)의 네 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곁사슬이 수소 원자뿐인 글라이신(glycine)을 제외하고, 다른 아미노산은 모두 두가지 광학 활성을 가져, D형과 L형으로 구분된다. 단백질(protein)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의 거의 대부분은 L-아미노산 형태로 존재한다. 청자고둥(cone snail)같은 일부 특이한 바다생물에서 D-아미노산이 발견되기도 했다.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축합 중합을 통해 만들어진다.

종류

Amino Acids002.svg

전환 경로

해당과정(Glucolysis),시트르산 회로(CAC),오탄당 인산 경로(pentose phosphate pathway)를 각각 출발하는 아미노산들

함께보기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