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떡잎식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쌍떡잎식물
떡잎 두 개가 다른 잎과는 다른 모양이다.
떡잎 두 개가 다른 잎과는 다른 모양이다.
생물 분류ℹ️
계: 식물계
문: 속씨식물문
강: 쌍떡잎식물강
  • 본문 참조

쌍떡잎식물(雙―植物, Magnoliopsida, 문화어: 두싹잎식물)은 속씨식물 중 떡잎이 두 장 나는 것을 말하며, 쌍떡잎식물강으로 분류된다. 쌍자엽식물(雙子葉植物)로도 부른다. 쌍떡잎식물은 약 199,350 여 종이 존재한다.[1] 쌍떡잎식물이 아닌 속씨식물은 하나의 배아 잎을 가진 외떡잎식물이라고 한다.

외떡잎식물과의 비교[편집]

떡잎 수는 제외하고, 비록 이것들이 외떡잎식물과 진정쌍떡잎식물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점이 되는 것이 입증됨에도 불구하고, 다른 광범위한 차이점이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 사이에서 지적되었다. 많은 초기-분기된 쌍떡잎식물 그룹은 외떡잎식물의 흩어진 관다발, 3배수의 꽃, 단구형의 꽃가루와 같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일부의 외떡잎식물은 그물망 잎맥과 같은 쌍떡잎식물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씨: 외떡잎식물의 배아가 하나의 떡잎을 가지는 데 반해, 쌍떡잎식물의 배아는 2개의 떡잎을 가진다.

꽃: 외떡잎식물의 꽃 부분들이 3의 배수임에 반해, 쌍떡잎식물은 4 또는 5의 배수이다.

줄기: 외떡잎식물에서는, 줄기의 관다발이 떨어져서 흩어져 있는 데 반해, 쌍떡잎식물의 줄기는 고리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다.

2기 성장: 외떡잎식물에서는 줄기의 2기 성장이 드물지만, 쌍떡잎식물은 자주 있다.

꽃가루: 외떡잎식물에서, 꽃가루는 단구형이지만, 쌍떡잎식물은 삼구형을 갖는다.

뿌리: 외떡잎식물에서 뿌리는 막뿌리이지만, 쌍떡잎식물은 어린뿌리로부터 자란다.

잎: 외떡잎식물에서, 잎맥은 나란히맥이지만, 쌍떡잎식물은 그물맥이다.

관다발의 배열외떡잎식물에서 관다발의 배열은 불규칙적이지만 쌍떡잎식물은 규칙적이다

분류[편집]

다음 목록은 아직 널리 사용하고 있는 크론퀴스트 분류 체계APG 분류 체계에서 새롭게 분류되는, 이전에 쌍떡잎 식물로 분류되었던 목(目) 목록이다.

APG II 크론퀴스트 분류 체계

암보렐라과 (Amborellaceae)

홀아비꽃대과 (Chloranthaceae)

수련과 (Nymphaeaceae) [+ 어항마름과 (Cabombaceae)]

아우스트로바일레이아목 (Austrobaileyales)

붕어마름목 (Ceratophyllales)

목련군 (Magnoliids)
진정쌍떡잎식물군 (Eudicots)

쌍떡잎식물강 (Magnoliopsida)

목련아강 (Magnoliidae)

조록나무아강 (Hamamelidae)

석죽아강 (Caryophyllidae)

딜레니아아강 (Dilleniidae)

장미아강 (Rosidae)

국화아강 (Asteridae)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세계자연보존연맹(International Union for Conservation of Nature)의 집계”. 2006년 4월 21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8년 9월 19일에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