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삼국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신의 (조위)에서 넘어옴)

신의(申儀)
성별남성
국적후한위나라
경력서성태수 겸 건신장군 → 위흥태수 → 누선장군
직업정치가, 장군
관련 활동한중군 동부에서 독자 세력화
작위원향후
적수맹달
친척신탐(형)

신의(申儀, ? ~ ?)는 중국 삼국 시대 위나라에 종속한 한중군 동부 일대의 유력가이다. 잠시 촉나라의 무력에 굴복하기도 했지만 주로 위나라에 협력하였다.

생애[편집]

신탐과 아울러 한중군 동부 일대에서 세력을 모으고 조조에게 협조하였다. 219년(건안 24년) 촉나라에서 쳐들어온 유봉맹달에게 투항하여 자리를 보전하였다. 유비로부터 건신장군(建信將軍) 겸 서성태수에 임명되었다. 220년(황초 원년) 위나라귀순한 맹달이 하후상, 서황과 더불어 상용으로 진격해오자 재차 위나라에 붙어 유봉을 축출했다. 이 공적으로 위흥태수를 유지하고 형의 작위였던 원향후(員鄕侯)에 봉해졌다. 조비 사후 신성태수 맹달이 촉나라와 내통하였다.[1] 맹달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신의는 이 사실을 수차례 중앙에 알렸고, 독이주제군사(督荊豫二州諸軍事) 사마의가 이를 토벌하러 왔다. 227년 섣달(태화 원년)부터 228년 정월에 걸친[2] 전투 동안 신의는 촉나라의 구원군을 막았고 결국 맹달은 처형되었다. 신의는 국경인 위흥에 오랫동안 있으면서 편의대로 관직을 수여하는 등 지역에서의 권세가 너무 컸기 때문에[3] 낙양에 불려가 누선장군(樓船―)으로 전임되었다.

삼국지연의[편집]

사서가 아닌 소설삼국지연의》에서는 방릉도위로 첫 등장하여 맹달, 형 신탐과 위나라에 귀순할 계획을 짠다. 먼저 위나라로 귀순한 맹달이 하후상, 서황과 함께 유봉을 격퇴한다. 그 사이 신탐이 상용을, 신의가 방릉을 닫아걸어 유봉을 성도로 쫓아낸다. 이후 금성태수(金城―)로서 신성태수 맹달의 모반에 가담하는 척하면서 사마의와 내응한다. 상용태수 신탐과 같이 군을 이끌고 신성으로 가 마중나온 맹달을 습격한다. 가정 전투에도 형과 함께 참전해 공을 세운다.

가계[편집]

각주[편집]

  1. 《위략》 ; 배송지 주석, 《삼국지》3권 위서 제3 명제 조예에서 인용
  2. 《삼국지》3권 위서 제3 명제 조예
  3. 진서》1권 제기 제1 선제 사마의

참고 문헌[편집]

  • 삼국지》40권 촉서 제10 유봉
  • 위략》 ; 배송지 주석, 《삼국지》40권 촉서 제10 유봉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