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호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30일 (목) 13:58 판
스티븐 윌리엄 호킹
출생 1942년 1월 8일(1942-01-08)(82세)
영국 영국 옥스퍼드
국적 영국 영국
종교 없음(무신론자)
주요 업적 호킹-펜로즈 특이점 정리(Hawking–Penrose singularity theorem)
호킹 복사
하틀-호킹 상태(Hartle–Hawking state)
수상 대니 하이너먼 수리물리학상 (1976)
특별 기초물리학상 (2012)
분야 이론물리학
소속 케임브리지 대학교
박사 교수 데니스 윌리엄 시아마(영어: Dennis William Sciama)
박사 학생 래피얼 부소(영어: Raphael Bousso)
게리 기번스
돈 페이지(영어: Don N. Page)
레몽 라플람(프랑스어: Raymond Laflamme)
루게릭병을 앓아 휠체어에 의지하고 있음

스티븐 윌리엄 호킹(영어: Stephen William Hawking, CH, CBE, FRS, 1942년 1월 8일~)은 2009년까지 케임브리지 대학교루커스 석좌 교수로 재직한 영국이론물리학자이다. 그는 (특히 블랙홀이 있는 상황에서의) 우주론양자 중력의 연구에 크게 기여했으며, 자신의 이론 및 일반적인 우주론을 다룬 여러 대중 과학서를 저술했다. 그 중 시간의 역사는 런던 선데이 타임즈 베스트셀러 목록에 최고기록인 237주 동안 실렸다.

호킹은 스물한 살 때부터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을 앓아 현재 휠체어 생활을 하고 있다. 그의 중요한 과학적 업적으로는 로저 펜로즈와 함께 일반상대론특이점에 대한 여러 정리를 증명한 것과 함께, 블랙홀열복사를 방출한다는 사실을 밝혀낸 것이 있다(이는 호킹 복사 혹은 베켄슈타인-호킹 복사로 불린다). 그는 갈릴레오 갈릴레이, 아이작 뉴턴,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계보를 잇는 물리학자이다.

생애

학창시절

스티븐 호킹은 1942년 1월 8일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세상을 떠난지 300주년이 되는 날 태어났다. 10대 시절 그는 친구들과 초감각 지각(ESP, extra sensory perception)을 실험하고 LUCE와 같은 원시적 컴퓨터를 만드는 등 과학에 상당한 흥미를 보였다. 고등학생이 된 그는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한다. 이미 과학에 대해 상당한 흥미를 느끼고 있었기에 과학자로서의 삶은 정해진 길이었으나 전공에 대한 고민은 계속 되었다. 의사인 아버지와 달리 생물학에는 큰 관심을 보지 않았고 물리학을 '모든 과학의 근본'이라고 생각하였지만 수학에 대한 애정 또한 컸기에 쉽게 결정하지는 못한다. 그의 아버지는 자신의 모교인 옥스포드 대학에 자식을 보내고 싶어했고 당시 옥스포드 유니버설 칼리지에는 수학전공이 없었기에 1959년 10월 17살의 나이로 그는 옥스포드 대학 물리학과를 선택하게 된다. 그리고 3년뒤 그는 케임브리지 대학원에 입학하면서 우주론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루 게릭병 판정과 극복

스티븐 호킹은 케임브리지 대학원에 재학 중이던 22살 때, 근육 및 신경계 난치병인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루 게릭병) 진단을 받고 살 날이 2년 밖에 남지 않았다는 시한부 선고를 받았다.
그러나 당시 의사들의 이같은 예상은 여지 없이 빗나갔다. 하지만, 이로 인해 손발을 움직일 수 없게 된 탓에, 공식을 종이 따위에 써내려 가며 계산하는 것은 불가능하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그는 물리학수학의 여러 복잡한 공식을 일일이 암기하여 계산하는 법을 익혀야 했다. 이는 대단히 놀라운 능력이어서 동료 연구원들은 스티븐 호킹의 이러한 재능에 크게 감탄했다고 한다.

이후 연구 활동

호킹은 32살이던 1974년 5월 2일 왕립 학회에 역사상 가장 젊은 회원으로 추대된다. 왕립 학회에는 새로 선출된 회원들이 직접 걸어나가 명부에 자신의 이름을 적는 전통이 있었다. 하지만 이미 걷기는 물론 글씨도 제대로 쓸 수 없었던 스티븐에게는 참 힘든 일이었고 당시 노벨 생물학상 수상자이자 학회장이었던 엘런 호드킨이 명부를 밑으로 가져 가고 스티븐이 힘겹게 서명을 하자 우레와 같은 갈채가 터져 나왔다.

저서

수상 내역

바깥 고리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