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17.53.77.84 (토론)님의 2014년 3월 31일 (월) 18:32 판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장르역할 수행게임 (Role Playing Game), RTS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 (StarCraft II: Heart of the Swarm)은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의 확장팩이다. 게임의 배경은 '자유의 날개'의 이후이며 스토리는 자유의 날개에 이어져 진행된다.

스토리 및 싱글, 멀티플레이 인터페이스

싱글미션 진행방식

테란 미션과는 다르게 저그 고유의 방식으로 진행이 될 예정이다. 캠페인은 자유의 날개와 유사하며 기본적으로는 비슷한 점이 많지만 군단의 심장에서는 기술 구입과 행성에서의 분기점 등은 다른 모습으로 등장한다. 또한 감염상태가 정화된 사라 캐리건을 중심으로 RPG식 처럼 진행가능하며,사라 캐리건의 능력치 3가지를 각각 상승시켜 능력을 강화할 수가있다.

개발 과정

2013년 3월 12일에 공식 출시 되었다. 인터페이스가 개편되고, 새로운 유닛들이 추가되는 등 개선된 점이 많다. 새로 개선된 점들에 대해서 유저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새로운 유닛과 건물, 수정된 유닛

일부는 캠페인을 통해서만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일부는 새로 추가 되었다.

저그

새로운 유닛
살모사(Viper) : 저그의 새로운 마법유닛이다. 상대의 유닛을 살모사 쪽으로 이동시키는 '납치'와 범위 안에 있는 유닛의 사정거리를 근접수준으로 만들어버리는 '흑구름'이라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스타1의 디파일러의 컨슘과 비슷하게 아군의 건물의 체력을 200 흡수해서 에너지 50으로 바꾸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군단 숙주(Swarm host) : 자체 공격은 없지만, 땅 속에 숨어있을 때 무한으로 식충을 생산한다. 식충은 지상만 공격 가능하다. 식충 생존 업그레이드를 통해 생존시간을 늘릴 수 있다.
수정된 기존 유닛과 건물
히드라리스크 : 초대에 있었던 이동속도를 향상시키는 '근육보강 업그레이드'가 돌아왔다. 점막 안에서의 속도는 업그레이드를 해도 변함이 없다.
울트라리스크 : 잠복 돌진기술로 잠복 상태에서 빠르게 접근하여 공격하는 기술이 있었으나 패치를 통해 삭제 되었다. 대신 캠페인에서는 잠복 돌진기술이 남아있으며, 대미지가 기존 15(vs 중장갑+20)에서 35 로 바뀌었다.
감염충 : '진균번식'이 고정데미지 30, 즉시발현에서 투사체로 바뀌었다. 이동속도가 빠른 유닛의 경우 회피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점막종양 : 언덕에서 종양 생성이 가능해졌고, 점막종양에서 점막종양 생산시 애니메이션이 추가되어 자유의 날개 때와는 다소 늦게 생성된다.
부화장 : 잠복 업그레이드가 번식지에서 1티어 내려와 부화장에서 할 수 있다.
뮤탈리스크 : 이동속도가 대폭 상향되어 정찰용으로 전략성이 높아졌으며(4), 체력회복속도가 증가하였다.(초당 1)
포자촉수 : 대미지가 15에서 15 (vs 생체+30)로 변경되었다. 요구건물이 진화장에서 산란못으로 변경되었다.

테란

새로운 유닛
땅거미 지뢰(Widow mine) : 전작의 스파이더마인과 다르게 군수공장에서 생산되는 유닛이 되었다. 지상과 공중 모두 공격이 가능하다. 대미지는 공중 지상 모두 고정 125 + 방사피해 40에 프로토스의 방어막에는 추가피해를 입힌다.
화염 기갑병(Hellbat) : 화염차가 변신한 유닛으로, 근접 공격력이 화염차보다 강하며, 체력도 화염차보다 좋다. 업그레이드가 따로 필요하다. 또한 원래 명칭은 전투 화염차였으나 화염 기갑병으로 변경되었다. 무기고가 있으면 생산이 가능하다.
수정된 기존 유닛과 건물
사신 : D-8 폭탄 공격 및 경장갑 추가공격력이 삭제되었다. 비전투 중일때 체력이 자동으로 회복되며, 전작보다 체력이 더 증가하였다. 또한 기술실이 없이 바로 생산이 가능하다.
토르 : 공중유닛을 대상으로 한 폭약탄두와 고충격탄두가 추가되었다. 고유기술인 250mm 타격포와 에너지는 삭제되었다.
의료선 : '애프터버너' 잠시 동안 의료선의 속도를 70% 향상시키는 기술이 추가되었다.
공성전차 : 공성 모드를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없이 바로 쓸수 있게 변경되었다.
무기고 : 지상 차량방어 업그레이드와 우주선 방어 업그레이드가 통일되었다.
전투순양함 : 야마토포의 필요 에너지가 125에서 100으로 하향.
밤까마귀 : 추적미사일의 개발이 필요없으며 필요 에너지가 125에서 75로 하향, 10의 사거리를 가진다. 5초동안 대기하다가 발사되며, 100의 타겟대미지 + 스플래시 대미지를 입힌다.

프로토스

새로운 유닛
모선핵(Mothership core) : 자유의 날개에 있던 모선의 하위 단계 유닛, 초반부터 생산이 되어서 방어유닛으로 적합하다.개발 초기에는 이동기능이 없었으나, 베타테스트를 시작하면서 이동기능이 추가되었다. 후반부에 전작 모선으로 변환도 가능하며, 역시 1대만 생산된다. 원래 이름은 모선제어소 였으나 모선핵으로 변경되었다. 연결체에 광자화충전이라는 기술을 사용해 수비용도로 활용할 수 있으며, 대규모귀환, 시간왜곡을 사용할 수 있다. 공격력은 약하지만, 공격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다. 시야또한 모선과 동일하기때문에 초반 정찰용도로도 활용된다.
폭풍함(Tempest) : 사정거리가 월등히 길고(15), 공격력도 뛰어나다. 반면 공격 속도가 매우 느리고, 이동속도도 빠르지 않는 것이 단점이고 거대유닛에게 추가대미지를 준다.(+50) 그에 비해 가격과 인구수와 방어, 가격 등은 좋은 편. 우주모함 및 전투순양함 등 각 종족의 고 유닛의 카운터 유닛
예언자(Oracle) : 공격력은 없는 마법형 유닛이다. 이동속도가 빠르며 펄서 광선을 이용하여 일꾼, 경장갑유닛 등에게 강한 공격을 하는 기술과 브루드워의 페러사이트와 비슷한 계시, 탐지기를 부여하는 예시기능이 있다. 대신 체력과 방어력이 낮은편. 초창기에는 자원 봉쇄 기능과 구조물 은폐기능이 있었다.
수정된 기존 유닛과 건물
불사조 : 사정거리가 4에서 5로 증가하였다. 함대신호소에서 음이온파 수정 연구로 사거리를 2 증가시킬 수 있다.
수정탑 : 수정탑의 범위가 작아졌고 동력이 언덕으로는 불가능하게 변경되었다.
암흑성소 : 100/250의 건설비용이 150/150으로 수정되었다.
파수기 : '환상'의 업그레이드가 삭제되고 기본능력으로 채택되었다.
황혼의회 : '점멸'의 연구시간이 140초에서 170초로 증가하였다.
공허포격기 : 공격속도가 0.6에서 0.5로 상향되며 챠징대미지가 삭제되고, 20초간 중장갑 추가 대미지 +6을 즉시 추가하는 '분광정렬'이라는 기술이 생겼다. 60초마다 사용이 가능하다. 필요인구수가 3에서 4로 증가하였다.
우주모함 : 사정거리 안에서의 요격기가 적을 변경할 수 있다.
모선 : '소용돌이'가 삭제되고 시간왜곡이 추가되었다.

나올 예정 이었으나 삭제된 유닛

분쇄기 : 밸런스 문제로 삭제
복제자 : 밸런스 문제로 삭제
투견  : 전편의 부족한 테란의 메카닉 유닛 활용을 높이기 위해 등장할 예정이었으나, 불곰과 비슷하다는 이유와 밸런스 문제로 삭제, 캠페인에서만 볼수가 있다.

멀티 플레이 (배틀넷)

과거 확장팩(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과 동일하게 작동될 것이며 워크래프트3의 경우도 오리지널과 확장팩이 따로 구동되어 원하는 것을 플레이할 수 있었던 것과 같이 군단의 심장도 유사하다고 블리자드는 밝혔다.

개발진의 주요 발언(키워드)

  • 블리즈컨에서 블리자드 개발진중 한 명인 크리스 시거티가 군단의 심장의 핵심 키워드로 꼽은 것은 '캐리건과 자유의 날개의 엔딩 장면'이며 그는 "개발 중인 군단의 심장에서 레이너가 캐리건을 안고 사라진 것을 주목해주었으면 한다. 그 장면은 확장팩의 스토리가 시작이 되는 내용이며, 시나리오를 풀어가는 첫 기반이 되기 때문에 차후 발매될 확장팩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라고 발언을 하였다.

스토리

다음은 블리자드사이트에서 군단의 심장 주 스토리를 소개한 곳이다.

새로추가되는 효과,그래픽

스타크래프트 II:자유의 날개 에는 없던 효과가 추가된다.

  • 그래픽 설정중 '높음'으로 선택하면 그래픽 성능이 자유의 날개에 비해서 약간 향상된다.

출시되기 까지의 과정

역사

군단의 심장 이전의 자유의 날개 개발과정 및 역사에 대해 알고 싶을 경우 스타크래프트II: 자유의 날개를 참조.

  • 2010년 7월 27일: 자유의 날개 전 세계 동시 발매(단 한국에서만 예외로 9월 18일 오전 11시까지 모든 컨텐츠를 무료로 개방)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