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자좡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0ch1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1월 15일 (금) 01:52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스자좡 시을(를) 추가함)
스자좡 시
石家庄市
Shíjiāzhuāng
약자: 冀A
스자좡 시 지도
행정 단위 지급시
청사소재지 中山东路216號
면적 15722km2
인구 (2007년)
인구밀도
955만 명명
607/km2
지역전화 0311
우편번호 050000
시차 UTC+8
웹사이트: www.sjz.gov.cn

스자좡 시(중국어: 石家庄市, 병음: Shíjiāzhuāng shì)는 중화인민공화국 허베이성에 위치하는 지급시이다. 허베이 성의 성도이기도 하다.

지리

스자좡 시의 서쪽에는 타이항 산맥이 우뚝 솟아있고 시가지는 후퉈 허의 남쪽에 있다.

역사

신러 시에는 복희대가 남아 있는 말그대로 복희씨의 전설의 옛 땅이다. 전국시대에는 중산국이 형성되어 핑산현에는 중산국의 도성유적이 남아있고, 중산왕 무덤에서는 진기한 문물이 출토되었다.

청대는 진정부호록현 소속의 작은 촌락에 불과했지만, 1902년 프랑스와 벨기에에 의해 경광선이 부설되었을 때 역이 설치되면서 교통 거점으로서 발전해, 점차 젠딩으로부터 화북의 거점도시로서의 지위를 빼앗기 시작했다. 1925년에는 석문으로 불리다가, 1937년 일본군의 점령 하에서 화북의 중요한 군사거점이 되어, 1947년 정식으로 석문 시로서 시의 제도가 시행되었다.

경제

중국에서도 유명한 상품의 집산지이며, 전국10대 상업시장 가운데, 남삼조 상업시장과 신화상업 시장이 있다. 또, 유명한 제약 도시이기도 해 스자좡의 제약공업은 샹하이 시를 뒤잇는 규모가 되고 있다. 예부터 방적업도 번성했지만, 지금은 점차 쇠퇴 추세에 있어, 시정부는 제약도시로서 전략적인 발전을 계획하고 있다.

문화

젠딩현에 《상산전고》라고 하는 전통 징 연주가 있어, 전고 연주대가 조직되어 있다. 상산은 역사상의 상산군에서 유래되었다.

행정구역

스자좡시 현급구역 이름 간자
시할구
차오둥 구 桥东区
창안 구 长安区
위화 구 裕华区
신화 구 新华区
차오시 구 桥西区
징싱밍 구 井陉矿区
현급시
루취안 시 鹿泉市
가오청 시 藳城市
진저우 시 晋州市
신지 시 辛集市
신러 시 新乐市
우지 현 无极县
선쩌 현 深泽县
싱탕 현 行唐县
정딩 현 正定县
링수 현 灵寿县
핑산 현 平山县
징싱 현 井陉县
잔황 현 赞皇县
위안스 현 元氏县
롼청 현 栾城县
자오 현 赵县
가오이 현 高邑县

교통

베이징과 광저우를 연결하는 경광선이나 베이징과 주해를 묶는 경주고속도로 등이 교차해, 교통상의 요지이다.

자매 도시

주석

바깥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