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바인스학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관인생략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2월 21일 (금) 16:42 판 (→‎주석: 인터위키 정리)

슈바인스학세(Schweinshaxe)는 독일돼지고기 요리이다. 바이에른 지방에서 즐겨 먹는다.[1] 재료로 사용되는 돼지고기의 부위가 족발과 비슷하지만 족발과 달리 슈바인스학세는 돼지의 발 끝부분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다르다. 슈바인스학세는 독일의 축제나 비어하우스에서 빠지지 않는 메뉴로 겉의 껍질은 바삭하고 속의 살은 부드러운 맛이 매력적인 요리로 맥주와 아주 잘 어울린다. 흔히 으깨거나 얇게 썬 감자와 독일식 김치사우어크라우트를 곁들여 먹는다.

어원

schwein은 돼지를, haxe는 나 돼지의 발목 윗부분을 뜻한다. 즉, schweinshaxe라는 이름은 주된 재료 이름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재료

  1. 주재료:돼지 뒷다리 정강이살, 맥주.
  2. 부재료:양파, 월계수 잎, 정향, 양송이버섯, 표고버섯, 데리야키소스, 스테이크소스, 발사믹식초, 설탕, .

조리법

  1. 준비한 돼지고기를 2시간 정도 찬물에 담가 핏물 뺀다.
  2. 큰 냄비에 물과 맥주를 일대일 비율로 섞어 돼지고기가 완전히 잠길 정도로 부어넣고 양파, 월계수 잎, 정향을 넣은 후 30분 정도 삶는다.
  3. 돼지고기를 건져내 껍질 부분에 칼로 칼집을 만든다.
  4. 150℃의 오븐에서 1시간 30분 정도 구운 뒤 210℃에서 10분간 더 굽는다.
  5. 구워진 돼지고기에 맥주를 부우며 구워 연기가 스며들게 한다.
  6. 다진 양송이버섯, 표고버섯을 볶고 데리야키 소스, 스테이크 소스, 발사믹 식초, 설탕, 물을 넣고 살짝 끓여 소스를 만들어 곁들인다.

주석

  1. Gerhard Schulze, Die Erlebnisgesellschaft : Kultursoziologie der Gegenwart , Campus Verlag, 2005, ISBN 3593378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