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Wikitori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16일 (목) 19:50 판 (삭제 틀: 차단된 상태인 사용자가 만든 문서, 유니폴리)

수업(授業)은class lesson course 교사가 학습자에게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쳐 주는 행위이며,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가치관을 형성시키는 교육적인 활동을 의미한다.

수업의 본질과 목적

수업은 학생의 문화재 수득(文化財修得)을 통해서 그들의 인격형성을 조성하는 활동이다. 이 문화재 수득은 교사로부터 수여되는 것이며 학생들은 이것을 수용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이 '수여와 수용(Geben und Empfangen)'은 수업이란 교육활동의 본질적 성격이며, 모든 수업은 이것을 기점으로 하여 발전한다.

교육활동은 모두 궁극적으로는 학생의 인격형성을 지향하는 것이며, 그 중에서도 수업은 문화재의 수득과정을 통해서 인격의 기술적·정신적·도덕적 형성을 주요 임무로 한다. 이 임무를 더욱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학생의 발단단계·도야단계에 따라서 수업의 형태는 여러 가지로 변화한다. 이 무한한 변화를 초래하는 요인은 한결같이 학생측에 있다.

같이 보기

참고 자료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