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레이크시티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14일 (금) 08:35 판
솔트레이크시티
Salt Lake City
솔트레이크시티의 전경
솔트레이크시티의 전경
모듈:Location_map 378번째 줄에서 Lua 오류: attempt to perform arithmetic on local 'right' (a string value).
별칭서부의 교차로
행정
국가미국의 기 미국
지역유타 주
행정 구역솔트레이크 군
지리
면적285.9㎢
해발1,288m
시간대MST (UTC-7)
인문
인구186,440명 (2010년)
인구 밀도643.3명/㎢
광역 인구1,124,197명
지역 부호
지역번호385
801
웹사이트http://www.slcgov.com
유타 주의회 의사당
솔트레이크 성전(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교회)

솔트레이크시티(Salt Lake City)는 미국 서부 유타 주의 주도이다. 면적은 285.9 km², 인구는 시내가 180,651명(2007)이며, 대도시권은 1,099,973명이다.

유타 주 북부, 그레이트솔트 호 동남쪽에 위치한다. 그레이트솔트 호의 서쪽은 사막이 이어지는 불모지이나, 이 곳의 동쪽에는 워새치 산맥의 연봉이 이어진다. 평균 고도는 1,320m이다. 기후는 반건조성이며, 연평균 강수량은 400mm에 불과하나, 그레이트솔트 호의 영향으로 겨울철에서 봄철에 걸쳐서는 눈이 비교적 많이 내려 서부 내륙 일대에서는 강수량이 많은 편이다. 연평균 기온은 11 °C 내외로, 고도를 감안하면 위도에 비해 높은 편이며, 여름철에는 평균 기온이 상당히 높으나 건조하여 무더위가 심하지는 않다.

이 지역은 본래 인디언 부족의 땅이었으나, 거의 개척되지 않았던 황무지였다가 1847년 브리검 영이 이끄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몰몬교) 신자들이 정착하기 시작했다. 그 후 곧바로 유타 지역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양도되었으며, 1850년 준주가 되면서 솔트레이크시티는 준주의 주도가 되었다. 유타 지역이 동부에서 박해를 피해 이 곳으로 옮겨 몰몬교 신자들은 이 곳을 질서 정연한 도시 계획을 수립하여 몰몬교의 성지로 발전시키고자 했다. 이에 몰몬교도와 비몰몬교도들 사이에 분쟁이 일어나기도 했으나, 철도의 개통과 인근 지역의 광산 개발로 서부 일대의 중요한 도시로 성장하였다. 건조지이지만 관개에 의한 농업, 제염(製鹽)이 왕성하다. [1]

시의 중심가는 처음에 몰몬교도들에 의해 개발되었고, 몰몬교 관련 시설과 아름다운 공원이 조화를 이룬 청결하고 질서 정연한 시가지 형태를 갖추고 있다. 솔트레이크시티는 여러 철도가 교차하는 교통의 중심지로 발전하시 시작했으며, 자동차 시대 이후로도 도로가 교차하는 교통의 요지이다. 항공기 교통 발달 이후 솔트레이크시티 국제공항은 서부 일대의 중요한 공항 중 하나로 떠올랐으며, 델타 항공이 허브 공항으로 사용하고 있어 서부의 인근 지역은 물론이고 미국 각지와 항공로로 연결되어 있다. 최근에는 정보통신산업의 발달로 번창하고 있으며, 주변 지역으로의 인구 유입이 활발하여 미국의 대도시 중에서 성장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다.

그레이트솔트 호 동쪽에 위치하는 이 곳은 그레이트솔트 호와 워새치 산맥 사이에 있는 지형적 영향으로 눈이 많이 내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스키장이 많이 건설되었다. 솔트레이크시티 동쪽에 위치하는 스키장들은 뛰어난 설질로도 유명하다. 2002년 제19회 동계올림픽이 개최되어 동계 스포츠의 명소로 더욱 유명해졌다. 관광의 중심지로 시내의 몰몬교 시설 관련물 관람이나 부근의 스키와 등산 등으로 관광객이 많이 찾는다.

자매 도시

주석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