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성가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소성가공재료외력을 가하면서 여러 형태로 가공하는 것이다.

변형

탄성변형

외력을 제거하면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는 성질탄성이라고 한다.

소성가공

조합된 재료를 가열하여 여러 형태로 가공하는 것이다. 소성(燒成) --> 소결 (http://ko.wikipedia.org/wiki/소결)

성질

연성(Ductile, 延性)

금속인장시험편에서 부재가 탄성한계의 이상의 힘을 받을 때 가느르고 길게 늘어나는 성질, 금속재료를 으로 뽑을 때 길이방향으로 잘 늘어나는 성질이다. 연성이 우수한 성질의 재료부터 나열하면, Au(), Pt(백금), Ag(), Fe(), Cu(구리), Al(알루미늄) 등이 있다.

전성 (가단성)

두드리거나 압착하면 얇게 펴지는 금속의 성질을 의미한다. 전성이 우수한 성질의 재료부터 나열하면, Au(금), Ag(은), Al(알루미늄), Cu(구리), Sn(주석) 등이 있다.

가소성

연성전성을 모두 내포하고 있는 의미이다. 고체상태의 재료에 외력을 가했을 때 유동되는 성질을 의미한다.

장점

  • 주물에 비하여 성형되는 치수가 정확하다.
  • 금속의 결정 조직을 개량하므로 주조, 절삭 가공에 비해 강한 성질을 얻는다.
  • 균일한 제품을 다량 생산 할 수 있다.
  • 절삭가공과 같이 이 발생되지 않고, 재료의 사용률을 높일 수 있다.
  • 수리가 다른 가공법보다 용이하다.

종류

단조가공 hammering

헤머나 프레스와 같은 공작 기계로 타격을 하여 변형하는 작업이다.

압연가공 rolling

회전하는 2개의 로울러(롤러) 사이에 재료를 통과시켜 가공하는 방법이다. 2개의 롤러를 회전시켜 소용의 두께를 얻는 작업으로서 핀, 레일, 형강, 봉강 등을 제조할 수 있으며 주로 연강을 이용한다. 압연온도에 의한 분류로는 재결정온동 이상에서 행하는 열간압연과 재결정온도 이하에서 행하는 냉간압연이 있다. 냉간압연을 상온압연이라고도 한다.

인발가공 drawing/die forming

재료 다이(die)를 통해 잡아당기면서 일정한 단면으로 가공하는 방법이다.

압출가공 extrusion

재료를 일정한 용기 속에 넣고 밀어붙이는 힘에 의하여 다이를 통과시켜 소정의 모양으로 가공하는 방법이다.

전조가공 form rolling

다이 또는 롤러를 사용하여, 재료에 외력을 가해 눌러 붙여 성형하는 가공법으로 나사, , 기어 등을 가공한다.

프레스가공

판재에 행하는 가공법으로 절단, 압축, 굽힘을 행하여 얻고자 하는 제품의 형상으로 가공하는 방법이다.

제관가공 bending (pipe)

이음매 없는 파이프를 가공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