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모성 우주발사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7일 (일) 19:07 판 (봇: 인터위키 링크 23 개가 위키데이터d:q697175 항목으로 옮겨짐)
델타 2호 ELV가 발사되고 있다.

소모성 우주 발사체(ELV: Expendable Launch Vehicle)는 1회만 발사할 수 있는 우주 로켓을 말한다.

우주왕복선과 같은 재사용 우주 발사체(RLV: Reusable Launch Vehicle)와 대비된다.

개요

우주 개발 초기 단계부터 거의 모든 로켓은 다단식 일회용 로켓이었다. 대기권 재돌입이나 기체 재정비 문제 등으로 인해 재사용 발사체는 ELV에 비해 그렇게 많이 이용되지 않는다.

일회용 개념이 주목받게 된 것은, 일회용 로켓에 소요되는 저비용이 주목받게 되고부터이다. 고가의 로켓을 재사용해 총 소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재사용 우주 발사체(RLV)의 개념이 생겨났고, 이것과 대비에 의해 ELV라고 불리게 되었다.

ELV는 장기간의 기술 개발에 의해 신뢰성이 높고, 비용 문제도 어느 정도에서 억제되어 있는 것으로 봐서, 기술적 부족과 개발 진척, 그 동안에 소요되는 비용과 재정비 비용이 들어 꼭 저비용이라고는 할 수 없는 RLV와 비교되어, 21세기 초반에도 인공 위성 발사 등의 주요 수단이 되고 있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