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세븐업
창립1929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시장 정보
  • 북미:큐리그닥터페퍼,일본:cfcjapan
  • 북미,일본,한반도를 제외한 나머지는펩시코
사업 지역
한반도제외
웹사이트www.7up.com/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7 Up(세븐업)은 레몬-라임 맛의 무카페인 소프트 드링크 브랜드이다. 2008년 기준으로 미국에서는 큐릭 캡슐커피머신과 닥터페퍼를 생산하는 큐릭닥터페퍼[1]에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고, 이외의 지역에서는 펩시코가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다.[2] 모토는 "100%, 자연"이며, 탄산당분 외에는 가능한 한 과일을 원료로 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체리 맛의 Cherry 7 Up, 저칼로리 세븐업인 Diet 7 Up 등이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칠성사이다의 아성을 꺾기 위해 펩시코해태htb와 계약하여 1985년 해당 제품을 도입하였으나 1995년 12월 31일 해태htb펩시코와의 라이선스가 만료된 후 자체 브랜드 사이다를 내놓기 위해 판권을 잠시 롯데칠성음료에 넘겼었다.[3] 하지만 칠성사이다의 콜라 비교광고를 내보내면서 세븐업에 소홀히 한다는 펩시코의 비판을 받아 결국 2001년 롯데칠성음료해태htb에 다시 판권을 넘겼다.[4] 해태htbLG생활건강에 인수되기 전인 2007년에 판매가 중단되었다. 그 후 펩시코스프라이트를 견제하기 위해 대한민국 재출시를 추진하여 2014년 1월 7일펩시콜라의 보틀러(bottling bottler)인 롯데칠성음료를 통해 7년만에 재출시되었다.[5] 하지만 2019년부터 다시 단종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옛 회사명은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 (Dr Pepper Snapple Group). 맨 처음에는 캐드베리 슈웹스 아메리카스 베버리지스(Cadbury Schweppes Americas Beverages:CSAB)라는 이름이었으나, 2008년 5월에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으로 분할하였다. 2018년 큐릭그린마운틴에 인수돼 큐릭닥터페퍼로 이름을 바꾸고, 닥터페퍼 스내플 그룹을 인수합병하였다. 본사는 텍사스주 플레이노에 있다. 참고로 캐드베리는 영국의 식품 회사이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크래커 브랜드인 리츠가 있다.
  2. 대한민국내에서는 큐릭닥터페퍼에서 나오는 모든 브랜드의 라이선스를 코카콜라음료가 갖고 있다.
  3. 해태음료, 독자상표 사이다 3월 시판 - 연합뉴스
  4. 롯데칠성-펩시 동반관계 '흔들' - 연합뉴스
  5. 돌아온 '세븐업'..해태 떠나 롯데에 안겼다 - 이데일리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