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에너지 협의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ogurea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2월 5일 (수) 16:05 판

세계에너지협의회(WEC; World Energy Council)는 1923년 영국 런던에서 설립된 에너지 전문 국제 민간기구다. 설립초기에는 전력분야 공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제1차 세계대전 후 피폐된 전력사업을 재건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으나 차차 석유, 가스, 원자력, 신재생 등 에너지 전 분야로 영역을 확대했다. 본부는 런던에 두고 있으며 회원국은 전 세계 90여 개국이다. 각 회원국에는 정부기관, 연구기관, 기업, NGO, 대학 등에 소속된 에너지 전문가들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다.


WEC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과 이용을 통해 모든 사람들에게 최대한의 혜택을 주는 것(to promote the sustainable supply and use of energy for the greatest benefit of all people)”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있다. 연간 수 차례에 걸쳐 연구보고서와 각국의 에너지 정책을 평가한 정책평가 자료를 내고 있다.


WEC의 지도부는 의장(Chair), 공동의장(Co-Chair) 그리고 지역 별로 7명의 부의장(Vice Chair)으로 구성되어 있다. 의장단과 연구, 재정, 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는 3개의 상임위원회가 실질적으로 이 기구를 끌어가는 핵심이다.


WEC는 매년 전체 회원국이 모여 중요사항을 결정하는 연차총회(Executive Assembly)를 열고, 각 부의장 주재 하에 대륙 별 지역회의를 연간 수 차례 개최한다. 3년 주기로 개최하는 세계에너지총회(World Energy Congress)는 가장 규모가 크고 권위 있는 에너지 관련 컨퍼런스(전시회 동시 개최)로 정평이 나 있다.


지난 2008년 멕시코 시티에서 개최된 WEC 집행 이사회는 대한민국의 대구를 22차 세계에너지총회 개최지로 선정했으며, 2013년 10월 ‘Securing Tomorrow’s Energy Today(내일의 에너지를 위한 오늘의 행동)’ 라는 주제로 2013 대구세계에너지총회(WEC Daegu 2013)가 개최된다.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