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매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7일 (일) 20:40 판 (봇:인터위키 링크 26 개가 위키데이터Q464859 항목으로 옮겨짐. 이동 완료.)

성적 매력 (性的魅力)은 성적 욕구의 근거, 또는 성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자질을 말한다.[1][2] 섹스 어필은 다른 사람에게 성적인 흥미를 일으키는 개인의 능력으로, 성선택이나 배우자 선택의 요인이 된다. 성적 매력은 육체적이거나 다른 자질, 개인의 특성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개인의 외양이나 몸짓, 목소리, 냄새, 그 외의 요인이 성적 매력이 될 수 있으며, 장신구, 의상, 향수, 머리 모양 등 다른 사람에게 성적인 관심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성적 매력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개인의 유전이나 심리, 문화적 요인과 같이 확실한 형태가 없는 특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성적 매력은 다른 사람에게 그 사람이 가지는 특성과 그 사람을 끌어들이는 척도의 결합에 따라서 반응한다.

성적 매력의 객관적인 기준을 고안하고, 더 나아가 이것을 자본 자산 중 신체상 몇몇의 형태로 측정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개인의 성적 매력은 일반적으로 타인의 흥미, 지각, 성적 적응에 따라서 주관적인 측정이 이루어진다. 예를 들어서, 게이나 레즈비언은 대체로 다른 성을 가진 사람보다 같은 성을 가진 사람에게 더 매력을 느끼며, 양성애자는 양쪽 성 모두에게 매력을 느낀다. 무성애는 양쪽 성에 대한 성적 매력을 경험하지는 않으나, 정신적 매력 (동성로맨틱, 또는 양성로맨틱, 이성로맨틱)을 느낄 수는 있다. 대인 매력은 육체적, 또는 정신적 유사성, 친밀성, 유사성, 상보성, 상호 호감, 강화와 같은 요인이 포함된다.[3]

성적 흥미를 일으키는 개인의 육체적 능력을 비롯한 기타 능력은 모델과 다른 직업뿐만 아니라 광고와 영화, 기타 영상 매체에서도 활용된다.

같이 보기

주석

  1. “Sexual attraction”. thefreedictionary.com. 2011년 12월 16일에 확인함. 
  2. “Sexual attraction”. dictionary.reference.com. 2011년 12월 16일에 확인함. 
  3. Miller, R., Perlman, D., and Brehm, S.S. Intimate Relationships, 4th Edition, McGrawHill Companies.

틀:Link F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