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음악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5일 (토) 16:17 판

서양 고전 음악(西洋古典音樂, European Classical Music), 혹은 클래식 음악(Classical Music)'의 개념은 19세기 유럽에 확립되기 시작했다. 유럽에서는 18세기에 계몽주의가 중심사조로 자리잡았고 이에 따라 근대과학으로서의 인문학이 점차 발전함에 따라 음악사학도 옛 음악들에 대한 근대적 연구성과를 내놓기 시작하였다. 또한 이후 19세기에는 시민계급의 지위가 신장되면서 이들 또한 문화향유의 일종으로서 옛 음악에 대한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이에 따라 이러한 음악들을 연주하는 공공연주회가 성행하게 되었다. 공공연주회는 점차 서양음악, 즉 유럽음악의 주요 장르에 있어서 탁월한 가치를 지니고 그것이 영구하며, 다른 작곡가에게 그 모범적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또한 공공연주회에서 청중들에게 인기가 있는 작품들을 통용하는 '규범적' 의미의 '고전classic' 음악 작품이 확립되기 시작했다.[1] 이후 현대에 이 전통의 기준은 1550년부터 1900년으로 규정되게 되었으며, 이는 커먼 프랙티스 시대(Common practice period)로 알려져 있다. [2] 이 300여년간의 음악의 특징은 대위법화성학 등 근대적 음악이론이 확립된 후 작곡된 조성음악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클래식음악의 장르는 주로 유럽바로크 음악, 고전주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 그리고 20세기 전반의 조성음악이다. [3] 이러한 "클래식음악"이라는 명칭은 특히 대중음악을 기준으로 할 때 기존의 위의 음악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쓰이고 있다.[4]

서양 고전 음악의 주요 작곡가

바로크 음악

고전주의 음악

낭만주의 음악

민족주의, 국민주의 음악

20세기 조성음악

연주 단체

목관 연주단체

관현악단

현악 사중주단

  • 알반 베르크 사중주단
  • 올랜도 사중주단

참고 문헌

  1. "낭만주의의 유산","그라우트의 서양음악사 하권", "민은기 외 역", 음악세계(2007).
  2. "Classical", The Oxford Concise Dictionary of Music, ed. Michael Kennedy, (Oxford, 2007), Oxford Reference Online. Retrieved July 23, 2007.
  3. 민은기·신혜승(2006), "Classics A to Z : 서양음악의 이해", (음악세계, 2006).
  4. "클래식음악",[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