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시 (사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58.181.33.184 (토론)님의 2013년 11월 1일 (금) 20:14 판
쑤저우 무두구전의 시쓰 교(서시교)

서시(시쓰, 西施, 생년 미상)는 중국의 유명한 고대 중국 사대 미녀로서 본명은 施夷光 ()이다. 중국에서는 西子라고도 한다. 기원전 5세기경 춘추시대 말기 사람이다. 현재 저장 성 사오싱 주지 시 출신이다.

생애

월 왕 구천이 오 왕 부차와 전쟁에서 패배하자 구천의 참모인 범려의 전략에 따라 패전을 처리하려고 오 왕 부차에게 헌납하는 공물로서 오 왕 부차의 여자가 된다. 서시에게 빠진 부차는 을 끝까지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던 오자서를 죽이면서까지 경계에 소홀하고 국력을 키운 에 결국 패망한다.

가 패망한 뒤 서시는 월 왕 구천의 후궁이 되어 총애받지만 구천의 정부인인 월부인에게 비밀리에 제거당한다.

중국의 사가들은 오가 망한 후 서시의 일생을 놓고 많이 만든 설 중 서시는 범려의 연인으로 오가 망한 후 그 남자가 월을 떠날때 비밀리에 데리고 갔다는 설이 사가들에게 최다 사랑받았다.

다른 설로는 월이 오를 멸한 후 월 왕 구천이 서시를 궁으로 부르지만 범려가 그 여자와 강에서 만나 그 여자를 설득하고 서시가 강에서 자살했다는 설이 있고 그외에 오가 망할때 분노한 오의 백성이 서시의 목을 잘랐다는 설도 있지만 그 모두 부정확하다.

관련 장소

저장 성 항저우의 중심에 서호가 있다. 중국인들은 서시를 西子라고 부르는데 서시처럼 아름다운 호수라는 뜻이 있다.

관련 고사

서시는 관련된 여러 가지 고사를 대표할 정도로 전형이 될 만한 특징이 있는 것 중의 하나가 沈魚이다. 어릴 때부터 천성이 곱고 용모가 아름다워 항상 부러움을 샀는데 하루는 강가에서 빨래하다가 그 여자의 아름다운 모습이 맑은 강물에 비췄다. 이때 물고기가 물에 비친 아름다운 서시의 모습에 도취되어 헤엄치는 것도 잊어버리고 강바닥으로 가라앉았다고 해서 지어진 고사이다. 현재 서시의 출생지라고 알려진 저장 성의 제기시에는 서시가 빨래하던 浣紗 (완사)라는 곳이 전설하는 그곳이라면서 관광지로 지정되었다.

장자에는 效嚬의 고사가 전래하는데 속 병이 있던, 서시는 이마를 찌푸리고 걸었는데 이 마을의 추녀도 잔뜩 찌푸린 채 따라하다가 마을 사람들이 두문불출하고 그 추녀는 외면받았다는 고사이다.

같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