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루이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17일 (금) 12:55 판
상 루이스
Município de São Luís
행정
국가브라질의 기 브라질
지역마라냥 주
지리
면적827.141 km
인문
인구986,826명
지역 부호
웹사이트São Luís, Maranhão

상루이스(São Luís)는 브라질 마라냥 주의 주도이다. 이 도시는 세인트 마르코스 만세인트 루이스 섬에 위치해 있는데, 이 섬은 여러 강들이 만나 대서양으로 들어가는 어귀에 형성된 삼각주 섬이다. 정확한 지점은 남위 2.50°서경 44.30°이며, 2008년 자료에 따르면 인구는 약 986,826명 가량이며 이 도시주변에 형성된 도시권역을 포함한 총 인구는 1,227,659명으로 브라질에서 16번째로 많다.

상루이스는 프랑스에 의해 건설된 유일한 브라질의 주도이며, 비토리아플로리아누폴리스와 함께 섬에 위치한 브라질의 주도 3개중 하나에 포함된다. 아마존 강 유역에서 채굴된 철광석이 수출되는 항구가 있으며, 이에 따라 금속 제련업이 발달하였다.상루이스는 마라냥 대학이 위치한 곳이기도 하며, 벨기에 축구선수 올리베이라가 이 도시 출신이기도 하다. 1997년에 유네스코 지정 세계 문화 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상루이스 역사지구
유네스코 세계유산
상 루이스
소재국브라질 브라질
영어명*Historic Centre of São Luís
프랑스어명*Centre historique de São Luís
등록 구분문화유산
기준iii,iv,v
지정번호821
지정 역사
1997년  (21차 정부간위원회)
웹사이트상루이스 역사지구 홈페이지
* 세계유산목록에 따른 정식명칭.
** 유네스코에 의해 구분된 지역.

역사

원래 이 마을은 투피남바 족이 모여 살던 곳이었다. 이 곳을 처음으로 발견한 유럽인은 프랑스에서 왔으며, 1612년에 이 곳을 프랑스의 식민지로 만들기 위해, 루이 13세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이름 붙여진 세인트 루이스 요새를 건설했다. 하지만 도시를 건설할 충분한 시간도 없이 1615년에 포르투갈에게 정복당했으며, 이에 따라 아직도 이 도시가 건설된 실제 날짜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1641년에 이 지방은 네덜란드에게 다시 침략당해 1645년까지 지배를 받았으나, 이 기간에 이 도시에 있던 건물들은 큰 영향을 받지 않았다. 이는 그 당시 그들의 지배에 대항하는 세력들이 많아 너무 바빴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침략이 진정되고 난 후, 식민지 지배 정부는 다른 지역과 다른 마라냥 주를 만들기로 결정했다. 그때까지 이 지방의 주된 산업은 설탕, 카카오, 담배등의 농업이었다. 지방 부호들과의 갈등이 결국 벡만의 폭동을 불러온 적도 있다.

미국에서 남북 전쟁이 발발한 직후, 이 지역에서는 영국으로 수출하는 면화재배가 시작되었다. 이로 인한 부가 많이 창출되어 이 도시 전반의 근대회를 불러오게 되었으며, 교육과 수도 관개 시설등도 개선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한때 이 도시는 브라질에서 3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가 되기도 했었으나, 19세기 말부터 농업이 쇠퇴하기 시작하여 이 도시는 다른 업종을 개발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현재, 상루이스는 남아메리카에서 포르투갈 식민지 시대 양식의 건물을 가장 잘 보존하고 있는 대도시이다. 이 섬은 곤살베스 디아스를 비롯한 많은 시인과 작가들에 의해 잘 알려지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