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로트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7일 (일) 17:38 판 (봇:인터위키 링크 35 개가 위키데이터Q204469 항목으로 옮겨짐. 이동 완료.; 예쁘게 바꿈)
오늘날 방사선 치료에 사용되는 사이클로트론

사이클로트론(cyclotron)은 고주파의 전극과 자기장을 사용하여 입자를 나선 모양으로 가속시키는 입자 가속기의 일종이다. 최초의 사이클로트론은 어니스트 로런스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에서 1932년에 만들었다.[1] 현재 가장 큰 사이클로트론은 캐나다 밴쿠버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에 있는 3개 대학교 협력 중간자 기기 (Tri-University Meson Facility, 약자 TRIUMF)이다. 오늘날 사이클로트론은 물리학 연구뿐만 아니라 방사선 치료 등에도 쓰인다.

작동 원리

사이클로트론 작동 개요 (1934년 .어니스트 로런스의 특허에서)
원형으로 이동하는 전자 빔. 전구의 기체 분자의 들뜬상태가 시각적 효과(색)를 나타냄.

사이클로트론은 진공 속에 위치한 두 개의 D자 모양의 전극과 이를 수직으로 통과하는 자기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극에는 고주파의 교류 전압이 걸려 있다. 가속시킬 입자를 자기장 중심 근처에 주입하는데, 이에 따라 입자들은 두 전극 사이의 공간을 통과할 때 운동 에너지를 얻어 가속한다. 전극 사이 자기장에서는 입자는 에너지의 증가 없이 원형 운동을 한다. 전극 사이를 오갈 때마다 에너지가 계속 증가하므로, 입자는 결국 나선 모양의 궤적을 그린다.

이렇게 원하는 에너지 및 속도로 입자를 가속시켜, 입자를 진공관의 가장자리에 위치한 목표물에 충돌시킨다. 다양한 물질을 목표물로 삼을 수 있으며, 충돌은 2차 입자들을 만들어낸다. 이 2차 입자들은 사이클로트론의 밖의 검출기로 유도된다. 이를 분석해 원자들 및 다양한 충동 부산물들에 관한 성질을 측정할 수 있다.

사이클로트론 주파수

사이클로트론 주파수(cyclotron frequency)는 균일한 (일정한 크기와 방향을 갖는) 자기장 속에서 자기장의 수직 방향으로 이동하는 대전된 입자의 주파수이다. 이 때 대전된 입자는 항상 원운동을 하므로, 사이클로트론 주파수를 정의할 수 있다.[1][2]

같이 보기

주석

  1. Alonso, M.; E. Finn (1996). 《Physics》. Addison Wesley. 
  2. cyclotron frequency - Wolfram|Alp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