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 트웜블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이 톰블리에서 넘어옴)

사이 트웜블리
Cy Twombly
신상정보
본명 Edwin Parker Twombly Jr.
출생
사망
직업 화가, 조각가, 사진가, 데생화가, 판화가, 제도사
스승 Pierre Daura, Franz Kline, 로버트 머더웰, 벤 샨
주요 작품
The Ceiling
영향

에드윈 파커 트웜블리 주니어(영어: Edwin Parker Twombly Jr., 1928년 4월 25일~2011년 7월 5일)는 미국의 추상표현주의 2세대 화가이다. 사이 트웜블리(영어: Cy Twombly, 영어 발음: /saɪ ˈtwɒmbli/)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으며 미국의 그래피티 아트, 즉 바스키아해링 등에 지대한 영향을 준 것으로 유명하다.

생애[편집]

미국 버지니아 렉싱턴에서 태어난 트웜블리는 1950년대 노스캐롤라이나주 블랙마운틴 대학에서 미국의 전설적인 예술가로 꼽히는 재스퍼 존스, 로버트 라우션버그와 함께 공부했고, 1959년 이탈리아로 이주해 대부분을 그곳에서 보냈다.

작품[편집]

트웜블리는 그림과 낙서 드로잉, 캘리그래피를 결합한 독창적인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1950년대 조르주 브라크 이후 처음으로 파리 루브르 박물관 천장에 그림을 그린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의 이러한 화풍은 미 육군에서 암호 관련 업무를 한 것에서 영향을 받았다고도 알려져 있다.

2002년 소더비 경매에서 사상 최고가인 560만 유로에 팔리고, 작품 〈무제〉는 6960만 달러, 한화 약 753억 원에 팔리는 등, 각종 경매에서 수천만 달러에 거래된 그의 작품은 많은 추종자를 낳았고, 2007년 프랑스에서는 한 여성이 그의 200만 달러 상당의 작품에 키스하다 체포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