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75.197.32.48 (토론)님의 2015년 9월 21일 (월) 13:53 판 (훼손으로 간주하고 이전상태로 되돌림)
빌 게이츠
본명William Henry Gates III
출생1955년 10월 28일(1955-10-28)(68세)
미국의 기 미국 워싱턴 주 시애틀
성별남성
국적미국의 기 미국
학력하버드 대학교 중퇴
직업기업인
소속마이크로소프트 (기술고문)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 (공동회장)
테라파워(회장)
순자산790억달러[1]
종교로마 가톨릭교회
부모아버지 윌리엄 H. 게이츠, 어머니 매리 맥스웰
배우자멜린다 게이츠
자녀제니퍼 캐서린 게이츠, 로리 존 게이츠, 피비 아델 게이츠
서명
웹사이트마이크로소프트
빌 & 멜린다 게이츠 재단

빌 게이츠(영어: Bill Gates, 본명William Henry Gates III, 1955년 10월 28일 ~ )는 미국기업인이다. 어렸을 때부터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던 그는 대학을 다니다가 자퇴하고 폴 앨런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를 공동창립했다. 그는 당시 프로그래밍 언어인 베이직 해석프로그램과 앨테어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앨테어베이직을 개발했다.

학력

명예 학사 학위

생애

성장 과정

빌 게이츠는 1955년 10월 28일워싱턴 주 시애틀에서 아버지 윌리엄 H. 게이츠 시니어와 어머니 매리 맥스웰 게이츠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영국계 미국인이자 독일계 미국인이며, 스코틀랜드아일랜드 이민자였다.[3][4] 그의 가정은 상중류층으로, 아버지는 저명한 변호사였으며 어머니는 미국 은행인 퍼스트 인터스테이트 뱅크시스템과 비영리 단체 유나이티드 웨이의 이사회 임원이었다. 또한 외할아버지인 J.W. 맥스웰은 미국 국립은행의 부은행장이었다. 게이츠에게는 누나 크리스티앤(Kristianne)과 여동생 리비(Libby)가 있었다. 그는 그의 가문에서 윌리엄 게이츠라는 이름을 물려받은 네 번째 남자이지만 실제로는 윌리엄 게이츠 3세로 불리는데, 이는 그의 아버지가 자신의 이름에서 '3세'라는 접미어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빌 게이츠가 어렸을 때, 그의 부모는 그가 법조계에서 일하게 되기를 바랐다.

그는 13세 때 상류층 사립 학교인 레이크사이드 스쿨에 입학했다. 8학년이 되었을 때, 학교 어머니회는 자선 바자회에서의 수익금을 텔레타이프라이터 단말기제네럴 일렉트릭 (GE) 컴퓨터의 사용시간을 구매하는 데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게이츠는 이 GE 시스템에서 베이식(BASIC)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에 흥미를 갖게 되었으며, 이에 프로그래밍을 더 연습하기 위해 수학 수업을 면제 받기도 했다. 그는 이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틱택토 (Tic Tac Toe) 게임을 만들었는데, 이는 그가 만든 최초의 프로그램으로 사람이 컴퓨터를 상대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또한 다른 게임인 달 착륙 게임을 만들기도 하였다. 그는 입력된 코드를 언제나 완벽하게 수행하는 이 기계에 매료되었다. 게이츠가 훗날 회고한 바에 따르면, 당시의 기억에 대해 그는 '그때 그 기계는 나에게 정말 굉장한 것이었다'라고 말했다. 어머니회의 기부금이 바닥나자, 게이츠와 몇몇 학생들은 DEC미니컴퓨터의 사용 시간을 샀다. 이 시스템 중 일부는 PDP-10이라는 것으로 컴퓨터 센터 코퍼레이션(CCC)에서 생산된 것이었는데, 훗날 게이츠를 포함한 네 명의 레이크사이드 스쿨 학생(폴 앨런, 릭 와일랜드, 켄트 에번스)은 이 시스템의 운영 체제가 가진 버그를 이용해 공짜로 컴퓨터를 사용한 것이 발각되어 이 회사로부터 사용을 금지당하기도 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하버드 대학으로 진학하여 응용수학을 전공했으나 학업을 중단하고 1975년 폴 앨런과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를 설립했다. 당시에 그는 사업이 안 풀리면 학교로 돌아갈 예정이었으나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으로 그럴 일은 없었다.

기타

  • 자신이 죽을 경우 전 재산의 대부분을 사회에 기증하고 세 명의 자녀들에게는 1인당 1천만 달러씩만 상속한다고 밝혔다. 이는 빌 게이츠 전재산의 8000분의 3에 불과하며 무엇이든 하기에는 충분하지만 그렇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기에는 부족한 액수이다.[5]
  • 영국영국의 YouGov에서 전세계 23개국에서 조사한 '2015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인물'에서 9.2점을 받아 남성 인물 중 가장 존경받는 사람으로 선정되었다. 버락 오바마(6.4), 시진핑(5.3)이 뒤를 이었다.[6]

업적

수상

빌 게이츠를 소재로 한 작품

영화

같이 보기

각주

참고 서적

외부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