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부 기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22일 (수) 17:00 판 (영어판 분류 정보를 이용.+분류:정치학 용어)

비정부 기구(非政府機構,Non-Governmental Organization, NGO)는 어떠한 종류의 정부도 간섭하지 않고, 시민 개개인 또는 민간 단체들에 의해 조직되는 단체를 의미한다. 비정부 단체, 비정부 조직이라고도 불린다. 정부로부터 자금 지원을 받는 경우에도 비정부 기구는 정부 관계자를 회원에서 제외시킴으로써 민간 단체로서의 성격을 유지한다. 미국에는 약 150만개[1], 러시아에는 약 277,000개의 비정부 기구가 있으며[2], 인도에는 2009년도 기준으로 약 330만개 단체가 활동 중으로 약 400명 당 1개 꼴이며, 인도에 있는 초등학교와 1차 진료기구를 합한 숫자의 몇 배가 넘는다.[3][4]

역사

다양한 단체들이 19세기 중반에 반노예제, 여성인권운동, 군비축소 등에 중점을 두고 조직되기 시작하였지만, 비정부 기구라는 용어는 1945년 국제연합 설립과 함께 국가가 아닌 기구를 설명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20세기의 세계화로 인해 한 국가단위로 해결할 수 없는 많은 사항들이 생겨났다. 특히, 자유무역협정 같은 조약이나 국제무역기구 같은 국제기구의 활동은 경제 부문에 한정되므로, 세계화로 인한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새로운 유형의 단체의 필요성이 대두했다.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비정부 기구는 인권문제, 지속가능한 계발, 저개발국 지원, 긴급구호 등 다양한 사항에 중점을 두고 활동을 하고 있다.

형태

비정부 기구는 정부 활동 감시, 각종 정책 홍보, 상담 등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활동을 한다. 대중의 지지를 구하고 모금 활동도 하며, 저개발국가와 지역사회를 연결시켜주기도 한다. 또한 정부가 미처 관리하지 못하는 부문에서 활동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빈곤퇴치에 중점을 두는 옥스팜은 빈곤한 사람들에게 식료품 등을 제공하는 활동을 하고, 제3세계 네트워크(Third World Network)는 유엔무역개발기구회의(UNCTAD)와 유엔경제사회이사회(UNECOSOC)에 자문을 하고 있다. 이렇게 비정부 기구는 국제 관계 분야의 한 부분으로서 받아들여지며 또한 국내 혹은 국제적 정책 입안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정부 기구는 정치, 경제, 교통, 환경, 의료사업 등 모든 분야에 걸쳐 활동하고 있다. 오늘날 비정부 기구의 수는 대단히 많다. 국제적으로 인지도 있는 비정부 기구로는 국제사면위원회(AI), 국경없는의사회, 그린피스를 꼽을 수 있다.

주석

  1. U.S. Department of State (2012년 1월 12일). “Fact Sheet: Non-Governmental Organizations (NGOs) in the United States”. HUMANRIGHTS.GOV. 2013년 3월 28일에 확인함. 
  2. “Hobbled NGOs wary of Medvedev”. Chicago Tribune. 2008년 5월 7일. 2013년 3월 28일에 확인함. 
  3. “India: More NGOs, than schools and health centres”. OneWorld.net. 2010년 7월 7일. 2013년 3월 28일에 확인함.  |출판사=에 외부 링크가 있음 (도움말)
  4. “First official estimate: An NGO for every 400 people in India”. The Indian Express. 2010년 7월 7일. 2013년 3월 28일에 확인함.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