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조선인민위원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13일 (월) 06:22 판

북조선인민위원회(北朝鮮人民委員會)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모태가 된 기관으로, 사실상의 정부로서 운영되었다.

개요

김일성이 이끄는 조선로동당에 의해 1946년 2월 8일소군정 지역에 북조선림시인민위원회(北朝鮮臨時人民委員會)가 건설되었다. 임시인민위원회는 1946년 2월 16일에 조직하여 약 1년 동안 활동한 뒤 1947년 2월에 북조선인민위원회로 개칭되었다. 1946년 3월 8일부터 북조선 임시인민위원회는 무상몰수, 무상분배하는 토지개혁과 주요 산업들을 국유화등을 단행하기도 했다. 이 후 남북한 지역간에는 상호접촉이 두절되었고, 각각의 사회내에서 단독정부 수립을 주장하는 단체들이 세력을 확장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미,소 간에는 냉전으로 불리는 전 세계적 체제경쟁이 형성되기 시작하였다.

구성

중앙 인민위원회

중앙의 인민위원회는 최고인민회의와 함께 의회의 기능을 수행한다. 보통 최고인민회의가 상원의 기능을 수행하고, 인민위원회는 하원의 기능을 수행한다. 중앙 인민위원회 외에 각 자치단체별로 지역 인민위원회가 있으며, 지방의회와의 차이점은 중앙의회는 인민위원회와 최고인민회의로 이원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지역 인민위원회

지역의 인민위원회는 각 도별로 도 인민위원회가 있고, 시·군·구에는 각각 시·군·구의 인민위원회를 설치한다. 도의 인민위원회와 시·군·구의 인민위원회는 도와 시·군·구의 행정활동을 감사, 감찰한다. 형식적으로 복수정당의 후보자가 인민위원회 위원 선거에 출마하나 실질적으로 조선로동당 소속 출마자들이 대거 당선되어 사실상 형식적인 선거이다.

주요 사업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