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소 5세 (프로방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Kanie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9월 16일 (월) 18:10 판 (→‎사후)
보소
재위 881년 ~ 887년
전임 루이 말더듬이왕
후임 루이 맹인왕
신상정보
가문 카롤링거 왕가
배우자 이르멘가르트

보소(Boso, ? - 887년 1월 11일)는 서프랑크의 귀족이자 이탈리아 총독, 프로방스의 공작, 비엔나 백작, 881년부터는 프로방스의 왕이었다. 루이 2세의 사후 부르고뉴프로방스를 차지하고 스스로 왕이라 자처하였다.

신성 로마 제국의 루트비히 2세의 딸이자 독일인 루트비히 2세의 외손녀인 이르멘가르트와 결혼했으며 맹인왕 루트비히 3세의 아버지이다. 루이 3세샤를로망동프랑크카를 3세와 손잡고 그를 격퇴했고 일시적으로 프로방스와 부르고뉴를 흡수하는데 성공하지만 카를 3세 사후 프로방스와 부르고뉴는 그의 아들 맹인왕 루트비히 3세가 하부를, 친척들이 상부 분할해 차지하게 된다.

생애

프로방스의 제후였던 보소는 신성 로마 제국의 루트비히 2세의 딸이자 독일인 루트비히 2세의 외손녀인 이르멘가르트와 혼인하였다. 이들 사이에서는 아들 루트비히 3세가 태어났다. 그 뒤 자신의 누이동생 리첼다를 상처한 카를 2세에게 시집보내 서프랑크의 유력귀족이 되어 카롤링거 왕조와 이중의 인척관계를 형성하였다.

875년 카를 2세는 그를 이탈리아 총독에 임명하고 그의 친척이던 프로방스부르군트의 귀족들 일부를 이탈리아에 상주시키기도 했다. 이후 877년 카를이 죽고 바이에른카를만이 침략할 때까지 그는 이탈리아 총독으로 재직했다. 879년 말더듬이왕 루이 2세가 사망하자 그의 어린 두 아들의 후견인을 자처하였다. 그러나 881년 스스로 프로방스의 왕으로 즉위하였다가 루이 3세, 서프랑크의 샤를로망 형제 및 동프랑크의 카를 3세의 연합군을 상대해야 했다.

사후

그의 사후 프로방스와 부르고뉴는 카를 3세 사후 보소의 아들 맹인왕 루트비히와 그의 친척인 이탈리아의 위그가 하 부르고뉴와 프로방스를 계승하고, 콘라디안 가문루돌프 1세888년 상 부르고뉴를 차지했다. 그뒤 루돌프 1세의 아들 루돌프 2세는 그의 아들 맹인왕 루트비히와 조약을 체결한 후 이탈리아의 위그에게 하 부르고뉴를 넘겨받아 부르고뉴를 재통일했다.

한편 부르고뉴의 손 강 서쪽은 그의 동생인 오툉 공작 리샤르가 차지한 뒤, 리샤르의 아들인 부르고뉴의 라울이 계승했다. 그뒤 라울의 처남 대 위그에게 넘어갔다가 대 위그의 아들 위그 카페 때 프랑스의 영지로 병합되었다.

기타

부르고뉴는 후일 프랑스 발루아 왕가장 2세가 자신의 아들 필립에게 준 뒤 필립의 증손 샤를의 딸 마르그리트가 합스부르크가의 막시밀리안과 결혼하면서 독일로 넘어가게 된다. 부르고뉴는 루이 13세 때에 다시 프랑스가 차지하게 된다.

손 강 동쪽의 부르고뉴는 그의 친척인 콘라디안 가문이 단절된 뒤에는 콘라디안 가문의 인척인 살리어 왕가콘라트 2세에게 계승되었다가 1254년 콘라트 2세의 후손인 콘라딘의 사후 프랑스가 병합하게 된다.

같이 보기

전임
루이 2세 말더듬이왕
프로방스비엔나제후
879년 - 887년
후임
루트비히 3세
전임
루트비히 2세 말더듬이왕
프로방스의 왕
881년 - 887년
후임
루트비히 3세 맹인왕
전임
루트비히 2세 말더듬이왕
부르군드의 왕
881년 - 887년
후임
카를 3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