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네딕도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권기열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3월 26일 (수) 19:13 판 (→‎대한민국)
베네딕도회의 문장

성 베네딕도 수도회(라틴어: Ordo Sancti Benedicti, OSB)는 오늘날까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로마 가톨릭의 수도회(Ordines monastici) 중 하나이다. 529년누르시아의 베네딕토가 몬테카시노에서 창건하였으며, 그가 수도원 생활의 규범으로 세운 계율(베네딕도 규칙서)을 따르는 남녀 수도회들의 연합체를 일컫는다. 모토는 ‘평화’(pax)와 ‘기도하고 일하라’(ora et labora)이다. 이름을 한자로 음차하여 분도회(芬道會)라고 부르기도 했다.

구조

성 베네딕도회는 통일된 하나의 수도회가 아니며, 각 수도원들이 하나의 수도회를 이루는 구조를 갖고 있다. 따라서 베네딕도회가 존재한다기보다는 베네딕도 규칙서를 지키는 수도원들이 존재한다는 표현이 더 맞다고 볼 수 있다. 비록 베네딕도회 총연합(Confederatio Benedictina)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이는 예수회프란체스코회 등과 같이 막강한 권위와 권한을 지닌 중앙집권적인 기구가 아니다. 베네딕도회 소속 수도원들은 서로 종속 관계에 있지 않고 인사나 경제 문제에 있어서 외부의 간섭을 전혀 받지 않고 독자적인 운영을 하는 자치 수도원(monasterium)들이다.

베네딕도회는 자치 수도원들의 연합 형태인 21개의 연합회(Congregatio)와 어떤 연합회에도 속하지 않은 자치 수도원과 예속 수도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연합회들과 수도원들은 하나의 베네딕도회 총연합을 이루고 있다. 성 베네딕토 수도회 총연합을 대표하는 수석 아빠스(Abbas primas)가 있고 또 각 연합회마다 그 연합회를 대표하는 연합회 총재(Praeses) 혹은 총아빠스(Archiabbas)가 있다. 그리고 각 자치 수도원을 대표하는 아빠스와 원장들이 있다.

마지막으로 베네딕도회 총연합 안에 전 세계 수도회원들의 양성과 학문 연구를 위해 1888년에 설립된 로마성 안셀모 대학교가 있다. 베네딕도회의 오딜리아 연합회(Congregatio Ottiliensis Ordinis Sancti Benedicti)와 같이 보통 베네딕도회 다음에 연합회의 이름을 표시함으로써 전 세계에 산재해 있는 베네딕도회를 구별하고 있다.

나라별 베네딕도회

대한민국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