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ngDae (토론 | 기여)님의 2020년 1월 9일 (목) 18:08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농학 삭제함, 분류:생물 통상명 추가함)
 
말린 버섯.   트뤼프.Truffes. 3대 진미 중 하나로 꼽힌다.

버섯은 자루와 갓이 있는 균사체를 말한다. 보통 담자균과 대형 자낭균을 말한다. 가끔 식용 가능한 지의류를 말하기도 한다.

특징

버섯은 크게 균근성버섯과 부후성버섯으로 나뉘는데, 균근성버섯은 나무의 뿌리에서 나무와 공생하는 버섯이며 부후성버섯은 죽어가는 나무나 낙엽을 분해하여 양분을 얻는 버섯이다.

곰보버섯의 경우 균근성버섯이기도 하지만, 부후성 특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식용 버섯

버섯 중에는 먹을 수 있는 버섯이 있다. 식용 버섯 중에서도 이 있지만, 극소량이기 때문에 먹을 수 있거나 조리 과정에서 독이 파괴되어 먹을 수 있는 버섯도 있다.

종류

독버섯

독그물버섯(Boletus luridus). 매우 수수하게 생겼다.

독버섯들의 특징은 화려하고 가로로 잘 찢어진다고 알려져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것이 많으므로 이는 독버섯을 구별하는 기준이 아니다.

투박한 버섯도 독을 가진 버섯이 많이 있으므로 정확히 알고있는 버섯이 아니라면 산에서 버섯은 먹지 않는게 좋다.

독버섯에 대해서는 버섯 중독을 참고로 할 수 있다.

특징

버섯은 다세포이며 유성생식을 할 수도 있고 무성생식을 할 수도 있다. 버섯은 식물과 상호밀접한 우호관계를 맺기도 한다. 주로 영양분을 교환하는 관계를 형성한다. 버섯은 분해자, 공생자, 기생자로 분류할 수 있다.

같이 보기

외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