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 베퀴 뒤 바리 백작부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boty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3일 (금) 12:07 판 (전거 정보 틀 추가; 예쁘게 바꿈)
바리 백작 부인
이름
잔느 앙투아네트
신상정보
출생일 1743년 8월 19일(1743-08-19)
출생지 프랑스 왕국의 기 프랑스 왕국 베르사유
사망일 1793년 12월 8일(1793-12-08)(50세)
사망지 프랑스 왕국의 기 프랑스 왕국 파리
배우자 기욤 뒤 바리 백작

바리 백작부인 잔느 앙투아네트 베퀴(프랑스어: Jeanne Antoinette Bécu, comtesse du Barry , 1743년 8월 19일~1793년 12월 8일)은 프랑스의 루이 15세의 정부로, 퐁파두르 후작 부인과 함께 루이 15세의 대표적인 정부로 알려져있다. 프랑스 혁명 기간에 단두대에서 사망하였다.

국왕의 정부

원레는 하급계층 빈민가의 창녀출신으로 퐁파두르 후작 부인이 세상을 떠나 실의에 빠져있던 루이 15세를 우연히 만나게 되었고, 루이 15세는 그녀의 미모와 지성이 마음에 들어 뒤바리 백작과 이혼하고 정부가 되는 것을 권유했다. 그러자 뒤바리백작을 만나 옛정부를 속여 구슬린 돈으로 그와 서류상 결혼을하고 그 이튼날 백작을 독살해버린다 . 그녀는 마담 드 퐁파두르처럼 정치에 관여하진 않았지만, 그 이전까지 자신이 우러러보던 높은 귀족들이 자신에게 조아리는 것을 즐기게 되었다. 그러나 어머니를 사랑했던 루이 15세의 딸들과, 그녀와 친하게 지내었던 마리 앙투아네트는 대놓고 그녀를 무시하였다고 한다. 이에 바리 백작 부인은 루이 15세오스트리아 대사에게 마담 라 도핀느의 행태가 계속될 경우 프랑스와 오스트리아의 외교 관계가 악화될 것이라, 압박하자 오스트리아의 마리아 테레지아와 오빠의 설득에 굴복한 마리 앙투아네트가 그녀에게 << 오늘 베르사유에 사람이 참 많군요 (프랑스어: Il y a bien du monde aujourd'hui à Versailles) >> 라고 직접 인사를 건넨 유명한 일화도 있다. 하지만 루이 15세의 병세가 악화되자, 루이 15세가 하사했던 루브시엔 성에서 머물게 되었고, 그가 사망하고 그의 손자 루이 16세가 즉위하자 수도원으로 사실상 추방된다.

루이 15세의 사망 이후

그러나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난 후, 루이 16세는 그녀에게 루브시엔 성에서 다시 살 수 있도록 허락해주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서 곧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고, 당시 그녀는 런던에서 머물고 있었는데, 자신의 저택에 가보기 위하여 프랑스에 입국하지만, 공화주의자에게 붙잡혔고, 결국 콩시에르쥬리 감옥으로 압송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단두대에서 처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