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키 스필레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미키 스필레인
작가 정보
출생1918년 3월 9일
미국 뉴욕 시 브루클린
사망2006년 7월 17일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조지타운
국적미국의 기 미국
직업소설가
배우자메리 앤 피어스
(Mary Ann Pearce, 1945 ~ 1962)
쉐리 멜리노우
(Sherri Malinou, 1965 ~ 1983)
제인 로저스 존슨
(Jane Rodgers Johnson, 1983).

프랭크 모리슨 스필레인(Frank Morrison Spillane, 1918년 3월 9일 ~ 2006년 7월 17일)은 미키 스필레인(mickey spillane)으로 더 잘 알려진 미국의 범죄소설 작가이다. 〈마이클 해머 시리즈〉로 유명하다. 세계적으로 2억 2천 5백만 권 정도의 책을 팔았으며, 1980년까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15권의 책들 중 7권이 그의 책이다.

성장기[편집]

뉴욕 브루클린에서 아일랜드 이민자 출신 아버지(존 조셉 스필레인, John Joseph Spillane)와 스코틀랜드 출신의 모친(캐서린 앤 Catherine Anne)사이에서 외아들로 태어났다. 뉴저지의 엘리자베스(Elizabeth)에서 성장하였다, 에라스무스 홀 고등학교(Erasmus Hall High School)출신.[1] 고등학교에 습작을 시작하여, 고교 재학 중에 이미 캔자스주에 있는 포트 해이스 주립대학(Fort Hays State College)에서 조금씩 강의를 들었고, 수영장 감시원, 서커스의 단원(트램펄린) 등 다양한 직업을 경험하였다.

작품활동[편집]

만화대본[편집]

코믹북스(comic books; 만화가)로 저술작업을 시작하였다. 1940년 세일즈맨으로 일하던 중에 역시 세일즈맨인 조 길(Joe Gill)을 만나는데, 그는 훗날 찰턴 코믹스(Charlton Comics,[2])에서 대본작업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게 된다. 길을 통해 동생인 레이 길 (Ray Gill)을 만나게 되었는데 그는 마침 퍼니스 사(Funnies Inc.)에서 대본을 쓰고 있었다. 스필레인은 곧 매일매일 여덟 장씩 만화 대본을 쓰기 시작했고, 캡틴 마블(Captain Marvel), 슈퍼맨(Superman), 배트맨( Batman), 캡틴 아메리카(Captain America) 등 1940년대의 유명캐릭터들을 위한 모험 스토리를 만들어냈다. 또한 그의 이름으로 2페이지 분량의 짧은 글을 만화잡지(Timely Marvel)에 실을 수 있었다.

마이크 해머[편집]

진주만 사건의 다음날인 1941년 12월 8일 미 공군(US Army Air Corps)에 입대하였다. 미시시피주의 그린우드에서 비행 지시관(flight instructor)으로 근무하던 중 메리 앤 피어스(Mary Ann Pearce)를 만나 1945년 결혼하였다. 뉴욕 뉴버그(Newburgh)에 있는 전원주택을 사는 데 필요한 돈을 벌기 위해 책(만화 대본이 아닌 소설)을 쓰려고 결심했다. 19일이 걸려서 그가 완성한 첫 소설은 《내가 심판한다》 (I, the Jury). 레이 길의 조언으로 그것을 E. P. 듀톤(Dutton)[3]에 보냈다.

이 책은 대성공을 거뒀다. 1947년 하드커버와 1948년 겨울 발매된 페이퍼백을 합쳐서 미국에서만 650만권이 팔렸으며 동시에 스필레인의 가장 유명한 하드보일드 스타일의 형사 마이크 해머(Mike Hammer)가 탄생하였다. 지금 기준으로는 별 것 아니지만 당시 상식으로는 다른 유사 소설에 비해 섹스의 묘사나 폭력의 정도가 훨씬 노골적이고 심한 편이었다.

각주[편집]

  1. 뉴욕시 브루클린 버러(borough) 소재의 공립고등학교. 뉴욕은 넓이와 인구를 고려하여, 5개 자치 권역(The Bronx,Manhattan,Brooklyn,Queens,Staten Island)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으며, 각각의 구역을 행정상으로는 county, 보통은 borough 라고 부른다.
  2. 1946년부터 1986년까지 활동한 미국의 만화 출판사, 70년대 전성기에 DC코믹스와 함께 대표적인 출판사 중의 하나였으며 캡틴 아톰(Captain Atom), 이맨(E-Man), 육백만불의 사나이(The Six Million Dollar Man) 등 유명한 슈퍼맨 캐릭터들을 창조해냈다.
  3. 미국의 유서깊은 출판사. 1852년 에드워드 페이슨 듀톤에 의해 설립되었다. 주로 어린이용 도서를 펴냈으며, Winnie the Pooh 시리즈로 유명하다. 1986년 미국의 펭귄 그룹에 매각되었다.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