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에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js5497 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2월 12일 (목) 00:05 판 (→‎지역: 사전에 등재된 단어 몇을 빼고는 ‘여럿의 가운데’의 뜻이든 ‘무엇을 하는 동안’의 뜻이든 ‘중’은 명사이므로 그 앞을 띄어 쓴다. using AWB)
미에현
미에현의 기
미에현의 기
[[File:{{{지도}}}|300px|alt=미에현의 지도]]
미에현의 지도
표 기
한자 표기 三重県
가나 표기 みえけん
한글 표기 미에켄
로마자 표기 Mie Prefecture
현 황
국가 일본 일본
지역 긴키 지방, 도카이 지방
코드 {{{코드}}}
면적 5,777.22 km²
인구 1,862,542명
(2009년 11월 1일)
상 징
' {{{상징꽃}}}
' {{{상징나무}}}
' {{{상징새}}}
' {{{노래}}}
미에현청
현지사(縣知事) 노로 아키히코
소재지 쓰 시
공식 사이트 미에 현 (한국어)

미에 현(일본어: 三重県, 삼중현)은 일본에서 가장 큰 반도이세 반도 동부에 있는 이다. 현청은 쓰 시에 있다.

역사

이세 신궁

미에 현이 사람이 거주했던 증거는 1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조몬 시대야요이 시대에 이 지역의 강과 해안을 따라 농업 사회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이세 신궁은 야요이 시대에 세워진 것으로 여겨지고 7세기에 현재의 메이와 정에 재궁(斎宮)이 세워졌으며 둘 다 재왕(斎王)을 위한 주거와 행정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에도 시대에는 시마 번(志摩藩), 이가 번(伊賀藩), 이세 번(伊勢藩)으로 나뉘어 있었다. 도카이도, 이세 가도와 같은 교통망이 건설되었다. 오미나토, 구와나, 아노쓰 같은 항구 마을과 역참, 성시가 번영하였다.

메이지 유신 이후 예전의 이세 국, 시마 국, 이가 국기이 국의 동부는 여러번 재편되었다. 1871년에 기소 3강부터 오늘날의 쓰 시 북쪽까지의 지역은 아노쓰 현이 되었고 남쪽 지역은 와타라이 현이 되었다. 1872년에 아노쓰 현의 현청 소재지는 쓰 시에서 욧카이치 시로 이동했고 미에 현으로 개칭되었다. 이듬해에 현청 소재지는 다시 쓰 시로 옮겨졌고 1876년에 남쪽으로 이웃한 와타라이 현과 합병해 현재의 미에 현이 성립되었다.

1959년에 일본 역사상 가장 강력한 태풍인 이세 만 태풍이 불어 미에 현의 대부분이 파괴되고 많은 사람들이 사망했다. 경작지는 황폐해지고 방파제는 파괴되었으며 도로와 철도는 심각한 피해를 입었고 많은 사람들이 다치거나 집을 잃었다.

지리

미에 현은 기이 반도(紀伊半島)의 동부에 있어 아이치 현, 기후 현, 시가 현, 교토 부, 나라 현, 와카야마 현과 접하고 있다. 일본의 전통적인 지방 구분으로는 긴키 지방에 속한다. 이 지방 구분은 메이지 시대부터 사용되었으며 현재도 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다.

그러나 미에 현은 방언은 교토, 오사카 등과 같은 긴키 방언을 사용하지만 경제적으로는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 나고야 시의 영향력이 강하며, 특히 북부의 구와나 시(桑名市) 등은 나고야 시의 위성 도시가 되어 있다. 따라서 미에 현은 긴키 지방에 속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나고야 시를 중심으로 한 도카이 지방에도 포함된다.

미에 현은 남북 길이는 170km, 동서 길이는 80km이며 지리적으로 5개의 지역으로 구분된다. 미에 현의 북반부는 이세 만 연안에 평야가 펼쳐지고 있으며 거기에 인구가 집중하고 있다. 북서부에는 스즈카 산맥이 이어지고 있고, 남부는 산과 바다가 접하는 리아스식 해안이 펼쳐지고 있다. 2000년 조사에서 미에 현의 지형 구분은 삼림이 64.8%, 농지가 11.5%, 주택지가 6.0%, 길이 3.8%, 강이 3.6%가 되어 있다.

지역

미에 현의 지도

미에 현에는 2003년 11월까지 기초자치단체인 시정촌(市町村)이 69개(시 13개, 정 47개, 촌 9개)가 있었으나, 일본 전국에서 진행 중인 시정촌 통합 흐름에 따라 2006년 1월까지 29개 (시 14개, 정 15개)으로 감소되었고, 촌은 없어졌다.

미에 현에서는 옛날의 구니를 기본으로 한 지역 구분을 사용한다. 이세 국(伊勢國)였던 지역에서는 그 두문자인 "勢"(세이)자에 방위를 붙인 호쿠세이 지역(北勢), 주세이 지역(中勢), 난세이 지역(南勢)으로 나누고, 이가 국(伊賀國)였던 지역은 이가 지역, 기이 국(紀伊國)였던 지역은 히가시키슈 지역(東紀州)이라고 한다. 시마 국(志摩國)였던 지역은 "난세이 지역"에 포함된다.

호쿠세이 지역

주세이 지역

2006년 1월 1일에 쓰 시와 히사이 시(久居市), 아게 군(安芸郡) 가와게 정(河芸町), 게이노 정(芸濃町), 미사토 촌(美里村), 아노우 정(安濃町), 이치시 군(一志郡) 가라스 정(香良洲町), 이치시 정(一志町), 하쿠산 정(白山町), 미스기 촌(美杉村)이 통합하여 새로운 쓰 시가 발족했다.

난세이 지역

이가 지역

히가시키슈 지역

경제

미에 현은 전통적으로 도카이도와 이세 순례길이 지나는 덕분에 서일본과 동일본의 연결 고리 역할을 해 왔다. 이세 노끈, 요카이치 도기, 스즈카 먹, 이가 도기, 이세 염색과 같은 전통 수공업이 번창하였다. 현의 65%가 숲으로 이루어져 있고 1000km가 넘는 해안선을 가지고 있어 임업과 어업이 발달하였다. 또한 미에 현은 차, 소고기, 진주, 귤 등을 생산한다.

미에 현 북쪽에는 주로 차량과 배와 같은 운송 장비업과 석유 정제업과 같은 중화학 공업의 수많은 제조업 공장들이 입지해 있다. 이와 함께 미에 현의 산업은 반도체, 액정 디스플레이와 같은 첨단 산업으로도 확장되고 있다.

생활

기이 반도 동안에 위치하고, 동쪽으로 이세 만, 남쪽으로는 태평양에 면한다. 해안은 전형적인 리아스식 해안을 이루며, 어업이 발달하였다. 이곳에서는 전갱이·정어리·가자미·방어·가다랭이·다랑어 잡이와 진주·김·조개 등의 양식이 이루어진다.[1]

교통

철도

도로

자매 주

주석 및 참고자료

  1. 대한교과서(주)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자연 환경과 인간 생활 - 해안 지형과 인간 생활'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