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지 궁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4월 23일 (화) 15:22 판 (봇: 인터위키 링크 1 개가 위키데이터d:q11240365 항목으로 옮겨짐)

메이지 궁전(일본어: 明治宮殿 메이지 규덴[*])은 일본천황이 거주하는 현 고쿄(皇居, 예전 이름 규조(宮城)) 자리에 예전에 존재하였던 건물이다. 메이지 천황이 수도를 교토에서 도쿄로 천도를 결정한 이래, 처음에는 옛 에도 성의 니시노마루 어전(西の丸御殿)을 황실의 거처로 삼았으나, 화재로 인해 소실되었다. 곧바로 새 궁전의 건축을 정부에서 건의하나, 세이난 전쟁(西南の役)으로 인한 전쟁비용의 문제 등, 국내의 문제들을 먼저 처리해야 한다는 메이지 천황의 의향에 따라 뒤로 미뤄지어, 구 기슈 번(紀州藩)의 저택이었던 아오야마 어소(青山御所)를 임시 궁궐로 삼았다. 그러나 아오야마 어소에서는 전례 의식을 치르는 데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는 이유로, 결국 궁전의 건설의 허락이 내려, 1888년 (메이지 21년) 10월 7일에 낙성되었다.

당초에는 지반이 튼튼한 야마사토마루(山里丸)[1] 자리에 조시아 콘더의 설계에 따라 석조 건물로 지어질 예정이었으나, 궁내성 내의 각료와의 알력과 예산의 문제로, 교토 어소를 본딴 외관에 의자를 사용하는 서양식 내장을 갖춘 이른바 와요셋추(和洋折衷, 화양절충)[2] 방식으로 건설되었다. 궁내청사 또한 새로 지어져 이 궁전과 복도로 연결되었다.

낙성된 다음해인 1889년(메이지 22년) 일본제국 헌법의 반포식이 이곳에서 치러졌다.

1945년(쇼와 20년) 5월 25일의 공습으로 일본군의 참모본부가 불에 탔을 당시 그 불길이 번져서 궁전 또한 불에 타 소실되었다.[3] 당시 소화 작업에 임하였던 경시청의 특별소방대 19명이 순직하였다. 현재는 그 터에 고쿄신큐덴(皇居新宮殿, 쇼와 궁전(昭和宮殿))이 세워져 있다.

주석

  1. 차를 즐기거나 노(能), 달맞이 등 기예를 즐기는 장소.
  2. 일본풍과 서양풍이 혼재된 일본의 문화 양식 가운데 하나. 양식과 일본식 음식이 같이 나왔을 때도 이 용어를 사용.
  3. 단 메이지 궁전 자체는 연합군의 폭격 목표는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