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지향 미들웨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4일 (목) 16:12 판 (봇: 인터위키 링크 8 개가 위키데이터d:q1092177 항목으로 옮겨짐)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 (MOM : Message Oriented Middleware)는 분산 시스템 간 메시지를 주고 받는 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인프라이다.

증가하는 서비스의 상호이용과 휴대성, 유연성을 만족하는 분산된 다중 이기종 플랫폼을 사용한다. RPC 기반의 통신은 원래 동시적이나, 구성요소의 통신의 목표는 대다수의 응용 비즈니스 함수를 실행하는 데 제한된다. 비록 비 동기 통신이 몇몇의 RPC수행에 영향을 받았지만, 그건 여전히 조금 더 작고 적당한 발행/기부 형식의 기능성을 가진 프로토콜은 많은 전사적 환경들 특히 교차 응용 솔루션들에 필요하다.

목표

편의를 위해 이것은 비 동기 기능을 필요로 하는데,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 제품들은 메시지 관점과 큐 서비스의 결합을 소개한다. 메시지와 라우팅 구조는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 많은 현재의 EAI 메시지 중개자들의 기초가 되는 메시징 구조. 즉,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 솔루션에 의해 제공된다.

기능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서버 적용 분야에서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와 전형적으로 지원하는 비동기 호출 사이에서 양쪽의 일부분에 존재하는 소프트웨어다. Multi Operating System 그리고 네트워크 프로토콜 들을 단일화 하는 적용 개발자들의 각각의 운영체제 그리고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등의 세부적인 개발 적용의 복잡성을 감소시킨다. 플랫폼과 네트워크들 각각의 연결을 확장해 주는 API들은 MOM에 의해 제공된다.

많은 대다수의 메시지 지향 미들웨어는 메시지 큐 시스템에 의존합니다. 그러나 그들의 몇몇 실행들은 BroadcastMulticast Message System에 의존합니다.

필요하다면 시스템간의 정확한 동작을 위해 서로 다른 종류의 시스템의 결합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장점

  • 메시지 큐들은 목적 프로그램이 바쁘거나 연결이 되지 않을 때 임시 저장공간을 제공한다.
  • 클라이언트/서버 구조의 주종관계의 복잡성과 개발자 업무와의 관계를 감소시킨다.
  • 내부의 응용 통신 소프트 웨어, 일반으로 신뢰되는 비동기 메시지 흐름과 요청-응답 비유 같은 반대되는 종류를 포함합니다.

단점

작업 완료시 까지 호출된 함수는 반환되지 않는다. 비동기식 시스템에서 호출된 하위 구조는 자원의 부족으로 호출된 함수의 완료나 에러시 까지 계속 수신자에게 작업 요청을 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