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호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마크 호튼에서 넘어옴)

마크 채트윈 호턴(Mark Chatwin Horton, 1956년 2월 15일 - )은 영국의 해양, 역사 고고학자로 방송인이자 작가이다. 4남매의 막내로 형제중에는 BP의 최고경영자였던 로버트 호턴이 있다.

학문 이력[편집]

호턴은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피터하우스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브리스틀 대학교의 고고학 교수로 재직중이다.[1]

그는 탄자니아잔지바르이집트, 카리브해, 중앙아메리카, 프랑스영국에서의 발굴작업을 지휘한 경력이 있고 주요저서로는 케냐의 스와힐리족과 잔지바르, 펨바, 툼바투, 라스 음쿰부, 음탐브웨 음쿠, 그리고 츄와카에 관한 책들이 있다. 해양고고학에도 큰 관심을 보이며 영국 브리스틀 대학교의 해양고고학 학과장으로 있다.[2] 다른 주요 발굴작업으로는 파나마의 스코틀랜드의 대리언 식민지 유적, 프랑스 샤렝떼의 그로스보 시토 대수도원등이 있다. 2008-9년에는 몽골에 조사차 다녀왔다.

방송 경력[편집]

마크 호턴의 방송데뷔는 그의 동부 아프리카에서의 학문적 성취를 바탕으로 시작되었다. 그는 1994년 타임 라이프 텔레비전에서 방영된 '아프리카 - 사라진 문명'과 1998년 채널 4에서 방영된 대서양 노예무역에 관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그는 오랜기간 채널 4에서 방영되었던 '타임 팀'의 주역으로 첫 에피소드는 1994년 그의 고향인 슈롭셔주의 머치 웬록에서 촬영되었다. 그는 후에 선덜랜드 시내의 '힐튼 성', 슈롭셔 주의 '아스톤 에어'등의 여러 에피소드에 참여하였다.

관심 분야[편집]

행해에도 열정적으로 딩기보트를 타고 세번강을 건너고 오래된 역사적인 요트를 복원하는데 관심이 크다.

저서[편집]

  • 1996. Shanga: The Archaeology of a Muslim Trading Community on the Coast of East Africa. British Institute in Eastern Africa, Monograph Series 14. (with Helen W. Brown and Nina Mudida).
  • 2001. The Swahili. Oxford: Blackwell (with John Middleton).

각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