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레오피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Roadtiger98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30일 (목) 23:47 판 (Roadtiger98(토론)의 11963321판 편집을 되돌림)
리브레오피스
원저자스타오피스
(StarOffice)
개발자도큐먼트 재단
(The Document Foundation)
안정화 버전
4.1.2 / 2013년 10월 4일(10년 전)(2013-10-04)
미리보기 버전
4.1.3 RC1 / 2013년 10월 13일(10년 전)(2013-10-13)
저장소
프로그래밍 언어C++, Java, 파이썬
운영 체제윈도, 맥 OS, 리눅스
플랫폼크로스 플랫폼
언어다국어
종류오피스 제품군
라이선스LGPL v3
웹사이트libreoffice.org

리브레오피스(LibreOffice)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 제품군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를 비롯한 주요 오피스 제품군과 호환된다. 2010년 11월, 오픈오피스의 후원 기업인 오라클의 배타적이고 소극적인 지원과 일방적인 정책 설정에 반발한 다수의 개발자가 오라클과 결별하고 도큐먼트 재단을 설립하였고 이후 오픈오피스 3.3.0에서 갈라져 LibreOffice를 개발하기 시작했다.

노벨구글 등에서 새로운 재단의 설립과 LibreOffice 개발에 대해 환영의 뜻을 보였으며, 우분투의 개발사인 캐노니컬에서는 개발팀을 지원하고 있다.[1] 우분투를 비롯한 많은 리눅스 배포판이 2011년 상반기를 기점으로 오픈오피스가 아닌 LibreOffice를 기본 오피스 소프트웨어로 포함하고 있다.

이 제품군은 Writer, Calc, Impress, Draw, Base, Math로 이루어져 있다.

명칭

Libre는 라틴어에서 유래되어 로망스어군에서 흔히 쓰이는 자유(free)를 뜻하는 어간이고, office는 영어 단어이다. 특정한 기업으로부터 자유로운 자유 소프트웨어라는 의미를 담아 지어졌다. 공식 홈페이지의 브랜딩 가이드(위키)에서는 이를 발음한 목소리를 파일로 제공하고 있다.[2][3] 약칭으로는 흔히 LibO가 쓰인다.[2]

프로그램

LibreOffice의 프로그램은 오픈오피스와 같다.

프로그램 설명
Writer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비슷하며 기본적인 위지위그 에디터를 지녔다.
Calc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또는 로터스 1-2-3과 비슷하다.
Impress 프레젠테이션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와 비슷하다. 프레젠테이션은 SWF 파일로 변환할 수 있다. 어도비 플래시가 설치되어있는 컴퓨터는 볼 수 있다.
Base 데이터베이스 관리 프로그램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액세스와 비슷하다. LibreOffice Base은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다.
Draw 벡터 그래픽 에디터다. 도표 프로그램인 마이크로소프트 비지오와 비슷하다. 기능 면에서 코렐드로의 초기 버전과 비슷하다. 또한 데스크탑 출판 소프트웨어인 스크라이버스마이크로소프트 퍼블리셔와 같은 기능도 포함한다.
Math 수학 공식을 만들고 수정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공식을 만들기 위해 XML을 변형한 것을 쓴다. 그리고 공식은 LibreOffice의 Base나 Calc의 문서에 넣을 수 있다.


함께 보기

참고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