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온하르트 오일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14.55.28.146 (토론)님의 2014년 4월 20일 (일) 22:32 판 (→‎생애)
레온하르트 오일러
(Leonhard Euler)
오일러의 초상화
오일러의 초상화
출생 1707년 4월 15일
스위스의 기 스위스 바젤
사망 1783년 9월 18일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제국 상트페테르부르크
거주지 스위스의 기 스위스
프로이센의 기 프로이센
러시아 제국의 기 러시아 제국
국적 스위스의 기 스위스
종교 개혁 교회(Reformed Church)
주요 업적 오일러 각도
오일러 경로
오일러의 공식
오일러의 네 제곱수 항등식
오일러의 다면체 정리
오일러의 등식
오일러-라그랑주 방정식
오일러-마스케로니 상수
오일러 방정식
오일러선
오일러 수
오일러 운동 방정식
오일러의 정리
오일러의 정리 (기하학)
오일러 지표
오일러 피 함수
코시-오일러 방정식
분야 수학자, 물리학자
소속 프로이센 과학 아카데미
러시아 제국 과학 아카데미
박사 교수 요한 베르누이

레온하르트 오일러(독일어: Leonhard Euler, 1707년 4월 15일 - 1783년 9월 18일)는 스위스 바젤에서 태어난 수학자, 물리학자, 천문학자이다.

그는 스위스에서 태어나 러시아 제국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세상을 떠났다. 아버지는 그가 자신의 뒤를 이어 개신교 목사가 되길 바랐지만, 요한 베르누이에 의해 발탁된 후 그의 제자가 되어, 수학자의 길을 선택한다. 그는 함수의 기호 (1734년에 처음으로 사용)와 같은 수학기호 및 법칙들로 인해 역사상 가장 많은 업적을 남긴 천재 수학자로 기억된다.

생애

성장기

스위스의 10프랑 지폐에 실려있는 스위스 역사상 가장 위대한 수학자 오일러의 초상.

오일러는 스위스의 바젤에서 개혁 교회 목사(Reformed Church Pastor)인 파울 오일러와 역시 목사의 딸인 마르게리트 브루커의 첫째 아이로 태어났다. 아래로 두 명의 여동생이 있었다. 오일러가 출생한 직후, 그의 가족은 바젤에서 리헨으로 이사했으며, 오일러는 여기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파울 오일러는 당대 최고의 수학자였던 요한 베르누이와 친분이 있었으며, 이것이 어린 레온하르트 오일러의 일생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오일러는 바젤에서 정규교육을 받았는데, 이때 그는 외할머니집에서 통학하였다. 13세에 바젤 대학교의 입학허가를 받았고, 1723년데카르트뉴턴의 철학을 비교한 논문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당시에 그는 그의 놀라운 수학적 재능을 알아본 요한 베르누이로부터 토요일 오후마다 개인교습을 받았다. 오일러가 목사가 되기를 바랐던 부친은 그에게 신학성서읽기에 필요한 언어들인 고대 그리스어히브리어를 배우게 했다. 그러나 요한 베르누이가 레온하르트는 위대한 수학자가 될 운명을 타고 태어났다며 오일러의 아버지를 설득했다.

1726년음향전파를 다룬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727년에는 파리 아카데미 문제풀이 경연에 도전했다. 그 해의 문제는 에 돛대를 세우는 최선의 방법에 대한 것이었다. 여기서 그는 2등상을 수상하는데, 1등은 현재 '선박 구조학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피에르 보우거였다. 이후 그는 이 연례경연에서 12회 우승하는 기록을 남겼다.

상트페테르부르크 시절

오일러 탄생 250주년을 기념하여 1957년 발행된 소련연방우표. 우표 오른쪽에 '위대한 수학자이며 러시아 아카데미 교수이었던 레온하르트 오일러 탄생 250주년'이라고 쓰여 있다.

이즈음 요한 베르누이의 두 아들 다니엘과 니콜라스는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에서 일하고 있었다. 1726년 7월에 니콜라스가 충수염으로 사망하였고, 다니엘이 수학/물리학부의 교수직을 승계하면서 공석이 된 생리학 교수직에 오일러를 추천했다. 오일러는 당시 바젤 대학의 물리학 교수직에 지원했으나 탈락했고 이 제의를 수락했다.

1727년 5월 17일에 오일러는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했다. 그는 곧 의학부의 조교수에서 수학부의 교수로 승진했다. 그는 다니엘 베르누이와 같은 집에서 살았으며 공동연구작업도 활발했다. 오일러는 러시아어를 익히며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정착했다. 그는 또한 러시아 해군의 의무관도 겸임했다.

표트르 대제가 세운 러시아 황립 과학 아카데미는 교육을 통해 서유럽과 러시아의 과학격차를 줄이는 것이 목표였다. 그 결과로 오일러같은 외국 과학자에게 매력적인 직장이었다. 아카데미는 풍부한 재정과 표트르 대제귀족들의 장서들을 모아놓은 방대한 도서관을 갖고 있었다. 또한 교수들의 강의부담을 덜기 위해 학생의 수는 매우 적었으며, 연구에 중점을 두어서 교수들에게 시간과 자유를 제공했다.

남편의 유지를 이어받아 재정지원을 아끼지 않던 예카테리나 1세는 오일러가 상트페테르부르크에 도착한 날 사망했다. 왕위를 승계한 표트르 2세는 12살이었으므로 왕족들이 권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왕족들은 아카데미의 외국인 과학자들을 신뢰하지 않았으므로 예산을 삭감했고, 이로 인해 오일러와 동료들이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표트르 2세가 사망한 후에는 여건이 나아졌으며 오일러는 아카데미내에서 승진하여 1731년에 물리학 정교수가 되었다. 2년후에 상트페테르부르크의 검열과 외국인 적대에 실망한 다니엘 베르누이가 사직하고 바젤로 떠났다. 오일러는 그를 대신해 수학학부의 장이 되었다.

1734년 1월 7일, 오일러는 아카데미 김나지움 출신의 화가의 딸인 카타리나 젤과 결혼했다. 그들은 네바강변에 집을 샀다. 그들이 낳은 13명의 아이들 중 5명만이 살아남았다.

참고 문헌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GA 틀:Link GA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