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연방 공산당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Fnvedgnve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8월 3일 (월) 17:05 판
러시아 러시아 연방 공산당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ая партия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파일:КПРФ Logo.svg|]]
로고
상징색 빨간색
이념 사회주의
공산주의
좌파 민족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
사회주의적 애국주의
스펙트럼 좌익 ~ 극좌익
당직자
당수 겐나디 쥬가노프
역사
창당 1993년 2월 14일
선행조직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 공산당
내부 조직
중앙당사 러시아의 기 러시아 모스크바
기관지 프라우다 (개별)
청년조직 러시아 레닌 콤소몰 청년단
의석
국가두마 원내회의
92 / 450
지역의회 의석수
462 / 3,787

러시아 연방 공산당(러시아어: Коммунистическая партия Российской Федерации 캄무니스띠체스키 파르띠야 라시스키 페데라찌야[*])은 러시아 연방정당이다. 소비에트 연방 공산당의 후계자로 여겨지고 있다. 1993년 2월 14일 러시아의 2차 의회에서 설립되었다. 소상공인계층과 지방노농계급을 중심으로 러시아의 '새로운 공산주의'를 추구하고 있다. 러시아 연방에서 두 번째로 큰 정당이다.

역사

러시아 연방 공산당은 예고르 리가체프아나톨리 루카노프에 의해 공동 설립되었고, 이후 겐나디 쥬가노프에 의해 주도된다. 주가노프는 소련의 붕괴 이후 좌파민족주의 계열인 '러시아 애국운동'의 국가 구원 전선의 회장이었기 때문에 러시아 연방 공산당이 공산주의 외에 국가주의애국주의를 강조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러시아 연방 공산당은 푸틴의 독재에 염증을 느낀 많은 유권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으나, 2011년 두마 선거에서 단 92석을 차지하는데 그쳤다. 하지만 이는 러시아 연방 공산당의 역대 최다 의석수이기도 하다. 2011년 12월 18일 2011년 두마 선거 결과를 부정선거라 주장하며, 전국적 집회를 열었고 많은 지지자들이 참석하였다.

2008년, 겐나디 쥬가노프를 대통령 후보로 선출하였으나 패배하였고, 2012년에 또한 겐나디 쥬가노프를 다시 대통령 후보로 선출하였으나 낙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