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캄행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12일 (화) 01:08 판 (봇: 인터위키 링크 21 개가 위키데이터d:q349249 항목으로 옮겨짐)
'
타이 수코타이 주의 수코타이 역사공원에 위치한 람캄행 대왕 동상
타이 수코타이 주의 수코타이 역사공원에 위치한 람캄행 대왕 동상
재위 1277년 ~ 1298년 또는 1317년
전임 포 쿤 반 무앙
후임 푸 프라야 씨 쏭클람
이름
포 쿤 람캄행
신상정보
왕조 수코타이 왕조
부친 포 쿤 쓰리 인드라딧야
종교 불교

람캄행 대왕(1239년 ~ 1317년)은 태국의 왕조인 수코타이 왕조의 제 3대의 왕이다. 부왕 쓰리 인드라딧야의 차남 혹은 3남으로 전해지고 있다. 람캄행 대왕 비문에 의하면, 젊은 무렵부터 무예에 능숙하고, 조트 왕국의 왕 쿠 삼톨과 기마전에서 이겼고, 강한 라마 왕자(람캉행)이 되었다고 한다. 전설의 왕 르완왕을 선조로 하여, 국왕의 아버지, 국민의 아들들 이라고 하여, 왕족과 같은 온정주의를 강화하였다. 탄생년은 확실하지 않지만, 13세기 후반부터 14세기 후반에 활약하여, 타이를 대국으로 한 인물이므로 타이 3대왕의 한 명으로 꼽힌다. 현재는 일반 대중에게는 약간 신격화 되어 학문의 신으로서도 제사 지내지고 있다.

치세

외교

외교를 교묘하게 북방 란나 왕조의 만라이왕과 파야오 왕국의 감무안왕과 우호를 맺였고, 북방의 안전을 해결하고 그리고 말레이 반도 전체를 점령한 후, 캄보디아를 제압했다. 또 자신의 딸을 몬족의 왕과 결혼시켰고, 세력은 벵갈 반도까지 미쳤다.중국에 대해서는 사절을 보내, 국교를 맺였다.

불교

람캄행 대왕은 스리랑카에서 승려를 모셔 와 왕실과 평민 모두 불교를 믿도록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스리랑카에서 왕가를 수호하는 황금 불상을 선물로 받기도 하였다.

문화

크메르 문자를 바탕으로 타이 문자를 만들기도 했다. 이 문자는 람캄행 대왕 비문에도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