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오링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illinghurst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3일 (목) 11:10 판 (rm link spam)
Duolingo 듀오링고
파일:Duolingo logo.png
Duolingo logo
표어Free language education for the world
사이트 종류온라인 교육, 번역, 크라우드소싱
회원 가입무료
사용 언어
시작일2011년 11월 30일
웹사이트www.duolingo.com
현재 상태운영중


듀오링고(Duolingo)는 사용자들이 무료로 언어를 배우는 동시에 크라우드 소싱의 방식으로 언어를 번역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reCAPTCHA(크라우드소싱의 방식으로 CAPTCHA를 입력하는 수많은 사용자들의 힘을 빌려 오래전에 제작된 종이책들을 텍스트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플랫폼)를 개발한 루이스 폰 안(Luis von Ahn, 1979년 ~ )의 가장 최근 프로젝트로, 2011년 11월 30일 베타버전을 런칭하였으며, 2012년 6월 19일 정식 버전을 런칭하였다.[1] 사용자들은 웹사이트(www.duolingo.com)에 방문하거나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마켓 등에서 해당 앱을 다운받아 해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글플러스페이스북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으며, 이메일계정으로 새로 가입할 수도 있다. 2013년에 애플사는 듀오링고를 올해의 앱으로 선정했는데, 교육 애플리케이션 중에는 최초로 선정된 것이라 주목을 많이 끌었다. [2]

어떤 언어 이용자인지에 따라 배울 수 있는 언어가 제한되기도 하는데 영어를 할 줄 아는 사용자는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 포르투갈어 등의 언어를 공부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5월 27일부터는 한국어가 모국어인 사용자가 영어를 배울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고, 앞으로 중국어, 일본어 등을 배울 수 있게 추가할 계획이라고 대표는 밝혔다. [3]

역사

듀오링고는 루이스 폰 안(Luis von Ahn, 1979년 ~ )이 전세계 수억명의 사람들이 서로 다른 언어를 무료로 번역하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면서 시작되었다. 그의 PhD 제자인 세버린 해커(Severin Hacker)와 함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였다. [4] 그들의 해답은 '언어 교육'이었다. 새로운 언어를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둘 이상의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이 세상에 많지 않다는 문제점을 해결해 줄 수 있기 때문이었다. [5] 이후 참여한 개발자들로는 Antonio Navas, Vicki Cheung, Marcel Uekermann, Brendan Meeder, Hector Villafuerte, and Jose Fuentes 등이 있다. [6]

서비스 구성

웹사이트 듀오링고는 크게 홈, 활동, 토론 이 세가지 탭으로 구성되어있다. 홈은 실제로 공부를 진행할 수 있는 화면이며, 자신의 진도에 맞는 커리큘럼을 이미지상으로 확인할 수 있고 새로 나갈 진도를 시작하거나 과거의 공부 내용을 복습할 수 있다. 활동 탭에는 나와 내 친구들의 서비스 이용 현황을 타임라인 형식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토론 탭에서는 보다 많은 사람들과 외국어 공부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다. 토론 탭에서는 어떤 모국어를 쓰는지에 상관없이 듀오링고를 사용하는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이다.

교육 모델

교육의 시작

듀오링고를 처음 사용할 땐 자신의 모국어와 자신이 배우고 싶은 언어를 선택한다. 사용자는 기초단계부터 시작할 수도 있고, 원한다면 레벨 테스트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레벨부터 시작할 수 있다.

교육 방식

문제 제공

듀오링고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에게 강의를 제공하거나 컨텐츠를 무작정 제공하지 않는다. 다만 계속해서 문제를 제공해주고, 일정 갯수의 문제를 풀 때마다 한 챕터가 마무리되어 경험치(XP)가 오르는 형식을 취한다. 처음에는 주로 모국어 단어를 제공해주고 해당 단어와 같은 의미의 단어를 고르라는 형식의 문제가 많이 나오는데, 사진이 함께 첨부되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다. 배우고자 하는 언어를 모국어로 번역하기, 모국어로 쓰인 단어나 문장을 배우고자 하는 언어로 번역하기, 보여주는 단어에 해당하는 사진 고르기, 배우고자 하는 언어 음성을 듣고 입력하기, 배우고자 하는 언어의 단어나 문장을 읽기, 문맥에 맞는 단어 고르기 등의 문제가 제시된다.

게이미피케이션

듀오링고 교육 방식의 큰 특징 중 하나는 게이미피케이션의 도입이다. [7] 사용자는 한 챕터에 제공되는 10~20개 정도의 문제를 풀기 위해 세 개의 하트를 제공받는다. 한 문제를 틀릴 떄마다 하트를 소진하게 되며, 세번까지 틀리는 것은 상관없지만 네 번째 틀리게 되면 해당 챕터가 중지되며 '홈으로 돌아가기' 버튼을 누르거나 '다시 하기'버튼을 누를 수 있다. 사용자는 듀오링고가 제공하는 여러가지 방식대로 공부를 하면서 경험치(XP)를 얻게 되고, 경험치가 일정 수준 쌓이면 레벨이 올라간다. 경험치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커리큘럼상의 한 챕터를 끝낼 때, 이미 지나간 챕터를 반복 학습했을 때, '복습하기' 버튼을 눌러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훑어주는 일련의 문제들을 풀었을 때 10XP가 제공되며, 남아있는 하트의 개수만큼 보너스로 XP를 더 받을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매일매일 공부한 내역을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어 매일매일의 꾸준한 학습을 유도한다. 또한 페이스북이나 구글플러스로 로그인한 경우 자신의 친구들과 매일매일 쌓은 경험치로 경쟁할 수도 있는데, [8]이는 듀오링고 웹사이트상에서 홈화면에 항상 노출되기 때문에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을 더욱 장려하는 역할을 한다. 모바일 앱에서는 메인화면에 항상 노출되어있지는 않고 버튼을 눌러야 친구들 간의 순위를 볼 수 있다.

반복 학습

또한, 듀오링고는 사용자들이 계속해서 반복 학습을 할 수 있게 유도하는데, 이미 사용자가 공부를 완료한 챕터라 하더라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strength bars의 게이지가 낮아져 다시 복습하게 만든다. 이 복습을 함으로써 사용자는 추가로 경험치 10XP를 얻게 되며, 비워진 strength bars를 다시 채웠다는 만족감을 얻게 된다. 또한 특정 챕터 반복이 아니더라도 홈화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복습하기' 버튼이 있어, 지금까지 공부한 내용들을 전반적으로 다시 학습할 수 있다.

토론

듀오링고에는 단순히 문제를 반복해서 푸는 것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법상에서의 가르침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에 해당 문장에 대해 한 사용자가 토론장을 형성하면 그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모여 함께 토론하고 공부하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문제를 풀다가 어려운 점이 있다고 판단되는 문장을 발견하면 '문장에 대해 토론하세요' 버튼을 누르면 해당 토론방에 글을 남길 수 있다.

신고

신고는 문제에 문법적 오류가 있거나 옳은 답이 수락되지 않을 경우에 하는 것이다

사업 모델

듀오링고는 완전히 무료로 제공되는 교육서비스다. 앱이나 웹 상에 광고도 없다. 대신 듀오링고는 번역을 필요로 하는 회사나 기관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번역 값을 받는다. [9] 번역이 필요한 문장들이 듀오링고에 보내지면 듀오링고는 이용자들에게 해당 문장들을 보여주어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내 번역을 완성한다. 2013년 10월 4일부터 듀오링고는 BuzzfeedCNN의 기사들을 번역하는 일을 시작했다. [10]

듀오링고 기어

듀오링고는 듀오링고 기어 사이트를 통해 자체 제작한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티셔츠 5개와 후드 집업 하나, 스티커 세 종류가 올라와있다. 티셔츠 가격은 18 달러, 후드집업 가격은 34.95 달러, 스티커 가격은 2.5~6 달러이다.

참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