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개의 중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Jindory1618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7월 18일 (토) 13:28 판
중화인민공화국(붉은색)과 중화민국(푸른색)의 실질적인 영토

두 개의 중국(중국어 간체자: 两个中国, 정체자: 兩個中國, 병음: liǎng gè Zhōngguó/liǎng ge Zhōngguó, 영어: Two Chinas)은 이상론적인 하나의 중국 주장에 반하여 국공 내전서 승리한 중화인민공화국과 망명된 중화민국(타이완) 현실론적인 시각에서 두 개의 독립된 중국으로 보는 관점을 말한다. 다만 일부 타이완 공화국을 지향하는 분리주의적 의견은, 스스로 '중국'임을 거부하므로 이 개념과는 차이가 있다.

국공 내전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 제국이 패배했으나 소비에트 연방8월 폭풍 작전을 통해 만주국이 공산주의가 되어 이 빌미가 마오쩌둥에게 유리하게 했다. 마오쩌둥장개석제2차 국공 내전을 일으켜 결국 1949년에 장개석타이완으로 추방당하고 마오쩌둥북경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하였다.

입장 차이

중화인민공화국의 입장

오성홍기

중화인민공화국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고수하여 동시 승인 및 수교를 용인하지 않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과 외교 관계를 맺고 있던 그레나다가 중화민국과 수교를 시도하자, 중화인민공화국은 그레나다에 단교를 선언하여 확고한 입장을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또한, 2005년에는 반분열국가법을 제정하면서 중화인민공화국 중심의 하나의 중국 원칙 수호에 더욱 박차를 가하였다.

중화민국의 입장

청천백일만지홍기

중화민국도 초창기부터 중화민국 중심의 하나의 중국 원칙을 고수했었다. 그러나 리덩후이가 '양국론'을 주장하면서 탄성외교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동시승인 및 수교를 용인할 뜻을 처음으로 내비쳤다. 따라서 중화민국의 수교국 일부는 중화인민공화국을 승인하기도 하였으나, 중화인민공화국의 완고한 입장에 따라 동시수교까지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한편 천수이볜은 '일변일국론'을 내세워 타이완은 중국이 아닌 별개의 주권국가라고 주장하여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