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농장의 등장인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Ikmyeong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3월 31일 (월) 17:46 판 (→‎벤자민)

동물 농장의 등장인물조지 오웰의 소설 동물 농장의 등장인물에 대해 기술 한다.

메이저 영감

메이저 영감(Old Major)은 조지 오웰(George Owell)의 소설 동물 농장(Animal Farm)에 나오는 돼지이며, 그는 마르크스레닌을 상징한다.

책의 첫부분에 메이저 영감은 농장의 동물들에게 자신이 12년을 살아오면서 겪었던 인간들의 불공평한 지배와 억압에 대해 연설하며 인간에 맞선 혁명을 호소한다. 또한 그는 동물들에게 자신의 꿈꾼 이상적인 세계, 즉 인간이 사라지고 영국이 동물들에 의해 통치되는 세상에 대해 말하며 영국의 짐승들이란 노래를 퍼뜨린다.

그는 얼마 안 가 고령으로 사망하지만 그의 이상은 동물 농장의 모든 동물들에게 퍼져 돼지들 중 특히 나폴레옹스노우볼을 주축으로 혁명을 위한 준비를 해나간다.

나폴레옹

나폴레옹조지 오웰(George Orwell)의 소설 동물 농장(Animal Farm)에 나오는 독재자 돼지이며 소련의 독재자 스탈린을 나타낸다. 초기 프랑스판 번역에서는 세자르(율리우스 카이사르)로 번역되었다.

그는 메이저 영감(Old Major; 레닌을 상징)의 동물주의(공산주의) 이론을 스노우볼(Snowball; 트로츠키를 상징)과 함께 체계화 시키던 중, 장원 농장(매너 농장, Manor Farm; 농노가 해방되지 않은 제정 러시아를 나타냄)에서 동물의 봉기가 일어났다. 농장주 존스 부부(Mr. and Mrs. Jones; 니콜라이 2세알렉산드라 황후를 상징)와 일꾼들이 쫓겨나고, 스노우볼과 스퀼러(Squealer) 등의 돼지들은 함께 동물 농장을 선포한다.

봉기 이후에 각종 단체를 조직하는 열성적 혁명가 스노우볼과는 반대로 그는 비밀리에 개(비밀 경찰)들을 친위대로 키웠다. 나중에 스노우볼과 풍차 건립 문제(경제 개발 문제)를 두고 크게 대립하게 되자, 자신의 친위대로 스노우볼을 축출하고 독재자의 자리에 오른다.

집권 3주 후, 그는 다시 풍차를 건립하기로 선언하고 자신이 그동안 금지해 왔던 이웃 농장주와의 거래를 스스로 시작한다. 동시에 그는 자신의 대변인이 된 스퀼러를 통해 동물 농장의 법인 7계명까지 바꾸면서 자신을 정당화시킨다. 동물 농장은 점점 안정되지만, 돼지들과 개를 제외한 모든 동물은 굶주림에 시달린다. 결국, 나폴레옹과 돼지들은 인간들처럼 두 발로 걷고 옷을 입음으로써 동물 농장은 봉기 이전과 다를 바 없는 모습이 되어버린다.

원작자 조지 오웰은 사회주의 좌파 지식인이었으며 봉건주의 나라인 러시아가 민중 봉기인 러시아 혁명을 통해 공산주의 국가인 소련으로 탈바꿈 한데 찬성하였다. 러시아 혁명의 최종적 승자인 레닌이 사망하자, 진정한 공산주의자 중의 한명이었던 레프 트로츠키(본명 레프 브론스타인)가 정권을 이어받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이오지프(조지프) 스탈린이 정권을 잡고 트로츠키를 해외 추방한데 분개하여 이 소설을 작성하였다. 소설에 나오는 나폴레옹이 스탈린이며 쫓겨난 스노우볼이 트로츠키를 의미한다. 나폴레옹은 스노우볼이 인간(자본가)들과 결탁하여 배신하였다고 주장하였으나 실제로는 나폴레옹 자신이 인간(자본가)들에게 뒷돈을 받는 장면이 묘사되는데 이는 스탈린이 경제난이 극심해져서 정권 유지가 곤란해지자, 영국 자본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군수 산업을 키우는 내용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독일의 히틀러는 이를 간파하고 공산주의(영국 자본가들의 지원을 받는 소련의 스탈린)를 몰락시키지 못하면 유대인의 세상(영국 유대인 자본가들의 세상)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불가침조약을 깨고 독소침공을 감행한다.

스노우볼

스퀼러

프레드릭

필킹턴

필킹턴(Pilkington)은 조지 오웰(George Owell)의 소설 동물 농장에 나오는 인간으로, 동물 농장에 인접해 있는 폭스우드 농장을 소유하고 있다. 필킹턴은 미국루스벨트 대통령과 영국처칠 수상으로 묘사되며, 그의 농장 폭스우드자본주의 국가인 미국과 영국을 상징한다.

  • 필킹턴핀치필드의 농장주인 프레드릭과 철천지 원수이지만 존스가 동물 농장을 탈환하려 할 때 프레드릭과 협조하여 동물 농장에 무장한 일꾼들을 보내 존스를 돕는다.
  • 동물 농장의 나폴레옹과 친하게 지내려 하지만, 나폴레옹이 프레드릭의 꼬임에 넘어가 필킹턴의 목재 구입 의사를 거절하고 그를 적으로 취급하면서 둘의 관계가 악화된다.
  • 후에 동물 농장이 프레드릭의 침공을 받았을 때 나폴레옹으로부터 지원 요청을 받지만 거절하며 알아서 하라고 한다.

존스 씨

존스 씨(Mr. Jones of Manor Farm)는 조지 오웰의 소설 동물 농장의 등장인물이다.

그는 원래 성실하고 부지런한 매너 농장(Manor Farm)의 농장주였지만 큰 소송에 패하면서 알코올 중독자가 되었다. 동물들의 반란으로 쫓겨난 뒤 프레드릭과 필킹턴의 도움을 받아 농장을 탈환하려 하지만 실패하고 모든 희망을 잃고 결국 이사를 하고 만다. 하지만 비참한 생활로 인해 결국 알콜 중독자 수용소에서 사망하였다. 러시아 제국의 니콜라이 2세를 상징한다.

가족은 부인이 있는 이외에는 작중에서 특히 서술되지 않는다.

복서

복서동물 농장에 나오는 말로, 코 밑에 2개의 하얀 줄무늬가 있다. 외양간의 전투에서 싸웠고 풍차 전투에서 가장 큰 부상을 당했지만 나폴레옹이 일을 잘 하지 않는다고 하여 도축장에 팔아버렸다.

쉽게 세뇌당하고 어리석고 우매한 민중을 상징한다.

윔퍼

동물농장의 지도자인 나폴레옹이 같이 경쟁한 지도자 스노볼을 추방시킨후 농장 밖의 사람들과 거래하겠다고 선언하였다. 나폴레옹은 농장 밖에 사람들과 거래하는것을 도와주는 중재자인 인간 윔퍼를 고용한다. 윔퍼는 유일하게 사람으로써 동물농장을 드나들수 있다. 허나 동물들은 그를 증오한다.

윔퍼는 소련때 중진국을 상징한다.

클로버

미니무스

미니무스 돼지는 지도자 나폴레옹 돼지를 위해 시를 쓰거나 등 문학작품을 짓는다. 미니무스는 시와 노래작곡에 대단한 재주가 있다고 한다.

뮤리엘

벤자민

농장에서 가장 나이가 많고 성질도 제일 고약하고 성격도 매우 무뚝뚝한 당나귀 벤자민이다. 그는 속마음으로 복서를 매우 존중한다. 벤자민에 얽힌 이야기에 따르면,

1. 하느님이 파리를 쫓으라고 그에게 꼬리를 달아준다라는 말이지만 자기(벤자민)에게는 차리리 꼬리도 파리도 없었으면 좋겠다고 한다.
2. '존즈 무리를 내쫓고 지금이 더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벤자민은 '당나귀는 오래 산다네. 당나귀 죽은일이 있나?'라고 답변한다.
3. 풍차 전투때 프레드릭이 동물들의 힘들고 정성스럽게 지은 (아직 안에 기계만 없고 겉만 완성됨)풍차에 폭약을 넣을때 오직 동물중들 
   벤자민만이 어떤 결과가 일어나는지 알았다. 
4. 풍차재건에 몰두하는 복서가 다쳤을 때 다른 동물보다 유난히 걱정하는 동물이 벤자민이다. 복서가 말 도살업자한테 팔려가기 직전에 
   복서와 떠나는것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복서가 팔려나갈때 동물농장의 동물들은 흥분한 벤자민을 처음 보았다고 한다. 
   복서가 팔려나간후에 벤자민은 우울해졌다.
5. 클로버가 늙어 눈이 나빠져서 헛간 벽에 쓰여졌던 7계명(사실상 1계명)을 못읽어 벤자민에게 읽어주라고 요청했다. 
   벤자민은 '절대 7계명을 읽지않겠다.'는 그의 신념을 한번만 깨고 읽어주었다.


벤자민은 냉소주의자를 상징한다.

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