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5년 9월 26일 (토) 22:47 판
FreeDOS 시작 화면.

도스(Disk Operating System, DOS)는 디스크를 기반으로 한 컴퓨터에서 쓰이는 운영 체제로서 디스크에 읽고 쓰기 등의 명령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명령어를 직접 치는 명령 줄 기반이다.

초기의 도스

디지털 리서치CP/M이 가장 대표적인 도스의 원형이다. 8비트 개인용 컴퓨터에는 CP/M이 널리 사용되었으나 애플 II는 독자적인 애플 도스(정식 명칭은 그냥 DOS)를, MSXMSX-DOS를 썼다. 이들 컴퓨터도 나중에 CP/M을 지원하지만 디스크의 포맷이 달라서 서로 바꾸어 쓸 수는 없었다. IBM-PC에서는 이를 모방한 QDOS로부터 PC-DOSMS-DOS가 나왔으며, 나중에 CP/M은 16비트 버전인 CP/M-86 바탕으로 DR-DOS로 나왔다.

현재는 DR-DOS의 후기작인 오픈도스와, NTFS 등을 지원하는 공개 도스 프로젝트인 프리도스가 있다.

IBM-PC의 도스

하드웨어에 맞게 설계되어 640K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점, 그리고 멀티태스킹이 힘들다는 점 등의 약점으로 인해 1990년대 말 이후 거의 대부분 윈도로 대체되었다.

다음과 같은 여러 종류가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3.1 이하 버전은 도스가 있어야만 구동할 수 있어서 독립적인 운영 체제로 보기 어렵다. 이와 같은 것을 운영 환경이라 부른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95, 98, Me는 내부에 도스 셸(DOS shell)을 가지고 있다. 이들 운영체제에서는 윈도의 주 시스템을 끝내고 기반에 깔려 있는 도스 셸만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것은 윈도 NT 계열과 구분되는 점이다.

또한 MS-DOS/PC-DOS는 멀티태스킹이 불가능하며, DR-DOS 계열과 프리도스는 운영체제에서 멀티태스킹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같이 보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