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금 시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Salamander724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1월 17일 (일) 20:33 판 (→‎경제 호황)
1895년 완공된 빌트모어 에스테이트는 밴더빌트 가문 뿐만 아니라 미국 부의 상징이었다.

도금 시대(Gilded Age)는 1865년 남북 전쟁이 끝나고 1873년에 시작되어, 불황이 오는 1893년까지 미국 자본주의가 급속하게 발전한 28년 간의 시대를 말하는 것이다. 문학가 마크 트웨인찰스 두들리 워너가 쓴 동명의 소설 《도금 시대, 오늘날 이야기》(The Gilded Age: A Tale of Today)에서 유래한다.

경제 호황

남북 전쟁 후 미국은 북부를 중심으로 하는 하나의 큰 국민 경제가 정리되었다. 1869년, 오마하새크라멘토를 잇는 최초의 대륙 횡단 철도가 개통되면서 유럽에서 많은 수의 이민자들이 유입되었다. 이러한 자본주의의 급속한 성장에 따라 철강왕 앤드루 카네기(스코틀랜드 출신), 석유왕 존 록펠러, 솔로몬 R. 구겐하임의 아버지 광산왕 마이어 구겐하임(스위스 출신의 유태계 독일인) 등 이름난 부호가 등장했다. 그러나 정치는 부패했고, 국가의 비호를받은 자본가는 더욱 부를 축적하였고 하층민들은 가난에 허덕였다. ‘도금 시대’(Gilded Age)는 사상누각의 호황과 배금주의를 풍자하며, 이러한 경제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나타난 정치 경제의 부패와 비리를 비판하며 마크 트웨인이 명명한 시대 명칭이다.

정치 부패

존슨 시대

링컨 대통령 암살 후 부통령에서 승격한 남부 출신의 앤드루 존슨 대통령은 공화당 당적을 가지고 있었지만 원래는 남부 민주당 출신이었기 때문에 남부의 백인에게 특사를 하는 등 남부에 호의적이고, 관대한 정책을 펼친다. 반란을 일으킨 남부의 옛 지도자들이 정치 활동을 재개하여, 〈노예단속법〉 대신 〈흑인단속법〉을 제정하는 등 기존의 지배 체제는 유지되었다. 이에 대해 “무엇을 위한 남북 전쟁이었나”며 북부의 여론은 격앙되었고, 특히 공화당 급진파의 반발을 불러왔다. 결국 앤드루 존슨 대통령은 탄핵 재판을 받고, 대통령은 1표 차이로 탄핵에서 벗어났지만 그 영향력은 완전히 상실했다. 남부 백인은 뿌리 깊은 차별심에서 쿠 클럭스 클랜(KKK) 등에 의한 테러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했다.

그랜트 시대

그랜트는 남북 전쟁 때 북군의 명장으로 1868년 5월 시카고에서 공화당 전당 대회에서 만장일치로 대통령 후보로 선정되어 대통령 선거에서도 대승했다. 그러나 대통령으로서의 그는 항상 비리와 추문에 시달렸다. 특히 연방 정부의 세금을 300만달러 이상이 부정하게 받은 ‘위스키 링 사건’(Whiskey Ring)은 유명한 예이다. 개인 보좌관 오빌 E. 배브콕은 부정 행위에 연루되어, 기소당했지만 대통령의 사면에 의해 유죄 판결을 회피했다. 이 사건 이후 육군성 장관 윌리엄 W. 벨크냅이 미국 인디언과 판매, 거래책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것으로 조사 결과 밝혀졌다. 대통령 자신이 부하의 부정 행위에서 이익을 얻은 증거는 없지만 그는 범죄자에 대한 강한 자세를 취하지 않고 그들의 유죄가 확정된 후에도 단호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무능하고, 부패한 그랜트 정권 사이에 공화당의 인기는 폭락했고, 공화당은 민주당과 타협(연방군의 남부 철수, 남부인의 관리들이 남부 철도에 북부 자본을 끌어들이기까지 이르렀다. 남부 민주당 새 지도자들은 이전과는 달리 북부 공화당에 가까운 생각을 가지고 있었고, 결국 북부와 남부의 백인은 흑인 희생으로 화해를 하게 됐다. 인종 문제에 관해서는 정부는 관여하지 않는 자유 방임의 정책이 채택되었다. 해방 후 흑인들에게는 토지와 노새가 주어질 것이라 기대감이 퍼져 있었지만, 무일푼으로 쫓겨난 다수의 해방 노예들은 플랜테이션을 떠나 방랑하거나, 남부에 머물러 플랜테이션 농업 노동자나 또는 소작농이 될 수 밖에 없었다.

독점 자본

급성장한 미국 자본주의는 1880년대 독점 자본의 형성이 진행되어 공업 생산은 1894년에는 세계 최고 수준까지 발전했다. 일대에 거대한 부를 구축하겠다는 아메리칸 드림도 보였으나 그 뒤에서는 각종 기업 담합과 특히 트러스트가 성행했다. 대자본가가 정부와 결탁하여 부패와 정치 개입이 지속되는 등 독점 자본의 폐해가 드러났다. 1882년에 스탠다드 석유 트러스트를 형성하여 거대한 이익을 소비자에게 환원하지 않고 높은 가격에 판매했던 록펠러의 스탠더드 오일의 비즈니스 기법은 널리 비판을 받았다.

주석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