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Add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3월 9일 (토) 22:00 판 (봇: 인터위키 링크 107 개가 위키데이터d:q5283 항목으로 옮겨짐)
브릴리언트 컷 다이아몬드.

다이아몬드(영어: diamond)는 천연광물 중 가장 굳기가 우수하며, 광채가 뛰어난 보석으로 금강석(金剛石)이라고도 부른다. 가장 대표적인 보석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다이아몬드가 보석으로서 가치를 지니기 위해서는 일정 도형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업용 다이아몬드로서 사용된다.

주성분은 탄소이며 분자구조상의 차이로 인해 동일한 원자로 구성된 자연 산물인 흑연과는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진다.

뛰어난 경도로 인해 공업용으로도 많이 쓰이나, 대부분의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인간이 만든 인조 다이아몬드를 쓴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질이 나쁜 자연산 다이아몬드와 질이 좋은 공업용 다이아몬드는 식별하기 어렵다.

흔히 다이아몬드의 질량의 단위에는 대부분의 보석의 질량의 단위로 쓰이는 캐럿을 쓴다.

다이아몬드는 강도에 따라 화씨 1400도부터 1607도 사이에서 완전히 연소된다. 실제로 다이아몬드가 형성되는 곳은 땅속 깊이 130킬로미터 아래에서이다. 땅 위에서 발견되는 것은 화산이 분출할 때 함께 땅 위로 솟아오른 것이다. 보통 색깔이 없는 것을 귀하게 생각하며, 간혹 매우 특별한 색깔의 것이 가치를 인정받는 경우도 있다. 다이아몬드는 두 번째로 단단한 커런덤보다 90배나 더 단단하다.

다이아몬드는 4월의 탄생석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한 4대 다이아몬드를 꼽으려면 상시리전트, 블루 호프, 피렌체 다이아몬드이다.

구조적 특성

결정 구조

다이아몬드의 결정 구조는 반복되는 구조로 원자 배열이 특정 재료의 강도를 강하게 하는 데 쓰이고 있다.

다이아몬드가 이러한 예로 쓰이는 반면에 다른 4족 원소 또한 이러한 구조를 갖는데, 예컨대 주석, 실리콘 반도체, 게르마늄, 실리콘/게르마늄 합금 등의 특정 부분일지라도 적용된다. 다이아몬드 결정 구조는 다이아몬드 입방(diamond cubic) 결정 구조를 따른다.

격자는 반복되는 패턴으로 설명된다. 다이아몬드 결정 구조에서 이러한 격자는 각 단위당 특색 있는 2개의 사면체로 결합된 원자를 갖게 되는데 단위 정의 각 면의 1/4만큼 침입하였다. 결정의 모양은 팔면체이다.

GaAs, β-SiC, InSb와 같은 많은 화합물 반도체는 비슷한 섬아연광 구조를 지닌다.

이에 해당하는 각각의 원자는 다른 원자와 상호작용한다. 섬아연광 공간군은 다이아몬드 구조와 매우 비슷한 구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원자 충진률

다이아몬드의 원자 충진률단위정당 8개의 원자를 가진 이다. 수학적으로 다이아몬드 구조는 3차원의 완전한 격자인데, 입방 단위 정당 4개의 원자가 엇갈려서 구성된다. 단위 정의 한 변의 길이 a로 이루어진 원자 배치는 다음의 벡터를 따른다.

물리적 특징

무색, 황색, 갈색, 녹색, 청색, 적색
조흔색
알 수 없음[1]
벽개
완전
결정형
등축정계[2]
화학성분
C (탄소)
투명도
투명
굴절률
2.417 ~ 2.419
복굴절률
없음, 이상 복굴절을 나타내기도 함
분산력
0.044
다색성
없음
흡수 스펙트럼
무색 및 황색[3], 청색 및 녹색[4]
형광
다양함[5]

관련 그림 자료

주석

  1. 조흔판에 갈아지지 않기 때문
  2. 주로 팔면체로 산출되며 12면체, 육면체, 쌍정 등으로도 산출됨.
  3. 4780, 4650, 4510, 4350, 4015, 4230, 4155, 3900.
  4. (5370), 5040, (4980)
  5. 무색 및 황색-(대개 청색), 갈색 및 녹색-(이따금 녹색)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FA 틀:Link G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