닐스 헨리크 아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닐스 헨리크 아벨
출생 1802년 8월 5일(1802-08-05)
덴마크-노르웨이 로갈란주 네드스트란(노르웨이어: Nedstrand)
사망 1829년 4월 6일(1829-04-06)(26세)
스웨덴-노르웨이 에우스트아그데르주 프롤란(Froland)
국적 노르웨이 노르웨이
교육 오슬로 대학교
출신 학교 오슬로 대학교
주요 업적 아벨 군
아벨 극한 정리
아벨 다양체
아벨-루피니 정리
아벨 변환
아벨 범주
아벨 판정법
아벨의 합 공식
분야 수학

닐스 헨리크 아벨(노르웨이어: Niels Henrik Abel, 1802년 8월 5일~1829년 4월 6일)은 노르웨이수학자이다. 대학에 들어가 호른보에를 만나서, 수학에 흥미를 갖게 되었다. 1823년 크리스티아니아 대학교를 졸업하고, 1825년 독일 베를린에 유학하였다. 1827년 귀국하여, 타원함수적분 방정식5차 방정식의 대수적 불능 문제를 연구하였다. 그는 대수함수론의 기본 정리인 아벨-루피니 정리를 발표하였다. 친구들과 유럽을 돌아다니며, 카를 프리드리히 가우스를 비롯한 많은 저명한 수학자들의 지지를 얻었지만, 귀국 후에는 일자리를 잡지 못하고 빈곤한 생활을 하다가 죽고 말았다. 그는 수학 교수가 되고 싶었지만, 결국 꿈을 이루지 못하고 죽고 말았는데, 운 나쁘게도 죽은지 2일 후에 독일에 있는 베를린 대학교에서 수학 교수로 일해 달라는 전보가 왔다고 한다.

주요 저서로 타원함수의 변형에 관한 일반 문제의 해가 있다.

연표[편집]

업적[편집]

1818년 수학교사 베른트 미카엘 홀름보에(영어판)를 만나고 나서 수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친구들과 유럽 전역을 돌며 오래 유학하였고, 아우구스트 레오폴트 크렐레(영어판)의 지우를 입어 크렐레지에 다수의 연구논문을 게재하였다. 야코비르장드르는 아벨의 업적을 인정하였지만, 가우스는 아벨의 연구 논문에 불쾌감을 표시하였으며, 코시는 그의 논문을 제대로 심사하지 않은 채 방치하는 등 아벨에게는 정당한 평가가 주어지지 않았다. 귀국 후에는 오슬로 대학교에서 임시 강사로 일하다 병(결핵과 병발한 간기능장애)으로 26세에 세상을 떠났다.

그러나 그가 당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알려진 수학의 총본산 파리 과학 아카데미에 제출한 「초월 함수 중 상당히 확장된 것의 일반적인 성질에 관한 논문」이야말로 후대에 '청동보다도 영속할 기념비'로 알려지며 후대 수학자들에게 500년치 일감을 남겨주었다고 일컬어진 불멸의 대논문이었다.

5차 이상의 대수방정식에는 제곱근 연산 사칙연산만으로 쓸 수 있는 일반적인 근의 공식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처음으로 정확하게 증명해 냈다. 이를 아벨-루피니 정리라고 한다. 이 업적에 대해서는 파올로 루피니의 중요한 공헌이 있지만, 그 증명은 완전한 것이 아니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이 문제는 당시의 오랜 세월동안 현안이며, 이 실적만으로도 아벨의 이름이 수학사에 기록되기에 충분하지만, 아벨의 진가가 발휘된 것은 그 후의 타원함수와 아벨함수에 관한 연구이다. 아벨은 카를 프리드리히 가우스의 저작에 있는 렘니스케이트의 등분 문제로부터 힌트를 얻어, 타원적분의 역함수 연구에 임해, 가우스의 연구(완벽주의적인 가우스의 성격 때문에 생전에는 공표되지 않았다)에 독자적으로 육박했다. 타원함수론의 아벨 정리란 타원함수의 극과 영점에 관한 합동식이다. 연구의 라이벌이었던 카를 구스타프 야코프 야코비는 아벨의 논문을 보고, "나로선 비평도 할 수 없는 대논문"이라고 최대의 찬사를 보냈다고 한다. 야코비는 아벨의 정리를 이용해 야코비의 역문제를 제시하고, 이후 연구 목표를 새로 주게 된다.

가환군을 일컫는 '아벨 군' 등 수학 용어에도 이름을 남겼다. 무한급수의 수렴에 관한 아벨의 정리도 저명하지만, 무한급수균등수렴의 개념에 처음으로 주의를 기울인 학자로도 알려져 있다.

또한 아벨 군 등의 수학 용어에도 이름을 남기고 있다. 무한급수의 수렴에 관한 정리도 유명하다. 그 외에도 아벨 방정식, 아벨 적분, 아벨 함수, 아벨 다양체, 원(遠) 아벨(anabelian) 기하학 등 아벨의 이름을 딴 수학 용어는 무수히 많다.

5차 이상 방정식의 비가해성을 이라고 하는 새로운 개념과 함께 증명한 에바리스트 갈루아와 함께 젊은 시절 비극적으로 죽음을 맞은 19세기수학자로서, 수학 애호가들에게도 크게 사랑받고 있다.

사후인 1830년에는 프랑스 학사원 수학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이름을 딴 아벨상2002년에 창설되었다. 또한 아벨의 초상은 오랫동안 노르웨이 500크로네 지폐에 그려져 있었다.

저서[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