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 (문장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Twotwo2019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7월 24일 (수) 21:58 판 (새 문서: thumb|폴란드 [[위베즈문장.]] '''늑대'''는 중세 시기 여러 형식으로 많은 문장...)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폴란드 위베즈문장.

늑대중세 시기 여러 형식으로 많은 문장에 쓰였다. 보통 가축 포식과 식인동물로 비난을 받지만, 늑대는 고귀하고 용감한 동물로 비유되기도 하고 많은 귀족의 문장과 크레스트에 나타난다. 긴 포위전과 어려운 산업계에서 인내의 보상을 상징하기도 한다.

역사

브리튼아일랜드와 기타 영어권 문장

늑대는 영국의 문장에 자주 등장한다. 문장 베어링의 늑대 머리 2개는 1070년 체스터 경에서 유래된다. "늑대 머리 2개의 아주르 이레이져는 나중에 후계자 백작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에드워드 4세(1442~83)는 문장에 흰색 사자와 함께 배지에 흰색 늑대를 넣었고, 이는 자신의 혈토을 나타내는 데 쓰였다.

늑대나 늑대 머리는 종종 비데로우, 드 로우(1308~14년 사이 익명의 "그레이트 롤"에 기록됨), 루푸스(영국 에드워드 3세의 통치), 울퍼르스톤(1422~51년 사이 헨리 5세), 올슬리, 로베트, 로우, 로벨, 루프톤, 울페 등의 가문에서 케인트 문장에 이용되었다.

늑대는 다음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유럽 대륙

늑대는 영국 외에도 유럽 대륙의 국가 문장에 등장한다. 스페인의 문장에는 늑대가 종종 입이나 허리에 걸쳐 있는 양의 시체로 등장한다.

이 외에도, 늑대는 독일의 문장에 보편적으로 사용되었다. 바바리아 파사우 마을 문장은 하얀 방패의 붉은 늑대이다. 작센 주에서는 폰 발터도르프 가문 문장에 노란색 방패에 흑색늑대가 등장한다. 카운트 폰 브렌덴스텐-제필린 가문의 문장에는 노란색 방패에 죽은 백조를 문 녹색늑대가 등장한다.

이탈리아의 문장에서는 로물루스와 레물스아트리부테트 문장에 암늑대가 묘사되어 있다.

문장학에서 늑대의 예

추가 읽기

바깥 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