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토리우스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多勿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4월 30일 (수) 11:52 판

네스토리우스파(Nestorianism) 또는 경교(景敎)는 콘스탄티노플네스토리우스(?∼451?)총주교를 시조로 하는 기독교의 일파를 말한다. 아시리아 동방교회로 소급된다.

그리스도론 논쟁

그리스도의 신격과 인격을 구별하는 그리스도 이성설(二性說), 성모 마리아에게는 하느님의 어머니(테오토코스)라는 호칭을 사용할 수 없다는 주장을 하여, 431년 에페소스 공의회에서 이단으로 판정된 네스토리우스는 면직 파문되어 리비아로 추방되었다.

동방 기독교

네스토리우스의 이론은 424년경부터 이집트, 시리아, 팔레스티나 지방 및 인도까지도 전파되었다. 또 당 태종 때인 7세기에는 중국 대륙에서 경교(景敎)라 불렸고, 그 교회를 파사사(波斯寺)라 불렀다. 당 현종(玄宗) 때에는 대진사(大秦寺)라 개칭하고, 각지에 이를 건립하여 교세를 제법 떨쳤다고 전해진다. 그 후 200년간 명맥을 유지하였으나, 무종 때 박해를 받아 쇠퇴하였다. 그러나 몽골원나라 치하(治下)에서는 그 신앙이 허락되어 신자와 교회가 증가하였고 그때는 예르게운(야리가온)이라 불리었다.

한반도 전래설

한반도에서는 당(唐)과 빈번한 문화적 교류를 가졌던 남북국 시대인 8~9세기 경 발해통일 신라에 경교가 전래되었을 가능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주장은 '돌십자가', '십자무늬장식' 등 경교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의 발견에 근거하고 있다.[1]

같이 보기

주석

  1. 한국기독교박물관 안내책자(2009), 한국기독교박물관 홈페이지 http://www3.ssu.ac.kr[깨진 링크]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