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접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삼각형의 내접원을 작도하려면, 세 내각의 이등분선이 만나는 내심을 구한다.

내접원(內接圓)은 어떤 2차원 다각형에 대해, 그 다각형의 변들을 둘레(원주) 위에 가지고 있는 원을 뜻한다. 내접원의 중심은 내심이라고 한다.

모든 삼각형과 모든 정다각형에는 내접원이 존재하지만, 일반적으로 다각형에 내접원이 항상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삼각형의 내심에서 세 변에 내린 수선은 내접원의 반지름이므로 삼각형의 내심에서 세 변에 이르는 거리는 모두 같다.

삼각형과 내접원

삼각형 내부에 그을 수 있는 원 중에서 가장 큰 원은 내접원이며, 내심은 반드시 삼각형 내부에 존재한다.

삼각형의 넓이

내접원의 반지름과 삼각형의 둘레의 길이의 합을 알면 삼각형의 넓이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내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r, 세 변의 길이를 각각 a, b, c, 삼각형의 넓이를 S라고 하면,

증명은 다음과 같다.

삼각형 ABC의 내심을 I라고 하면, 


  

  

내접원의 반지름

마찬가지로 삼각형의 넓이와 삼각형의 둘레의 길이의 합을 알면 내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구할 수 있다.

내접원의 반지름의 길이를 r, 세 변의 길이를 각각 a, b, c, 삼각형의 넓이를 S라 하면,

삼각형의 넓이는 세 변의 길이를 안다면 헤론의 공식을 이용해서 구할 수 있다.

성질

멘션 정리

삼각형 ABC의 외접원에서 호 BC의 중점 M과 내심 I에 대해 이 성립한다.

오일러의 정리

외접원과 내접원의 반지름 R,r에 대해 내심과 외심 사이 거리는 이다.

오일러의 부등식

외접원과 내접원의 반지름 R,r에 대해 R은 2r보다 같거나 크다.

기타 성질

  • 내심은 삼각형의 세 각의 이등분선의 교점이다.
  • 내심은 세 방심을 이은 삼각형의 수심이다.
  • 내접원은 구점원과 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