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림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ChongDae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1월 7일 (화) 12:56 판 (HotCat을 사용해서 분류:음높임을(를) 삭제함, 분류:음높이을(를) 추가함)

내림표 또는 플랫(flat)은 음악기보법에서 음을 반음 내리는 것을 뜻하는 변화표이다. 로 표시한다. 조표임시표로서 쓰일 수 있다.[1]

조표

내림표를 조합하여 '내림 다 장조' 또는 '내림 가 단조'의 조표를 표시한 예.

조표로 쓰일 때에는 음자리표의 오른쪽에 한 개 또는 여러 개를 써서 조를 나타낸다. 조표로서 내림표가 쓰이면 악보의 진행 중에 다른 조표가 나타나거나 제자리표로 고치지 않는 한 내림표가 계속 적용된다. 또한 옥타브 위아래의 같은 음에도 내림표가 적용된다.

임시표

임시표로서 내림표를 사용한 악보의 일부분.

임시표로 쓰일 때에는 음표 머리의 왼쪽에 쓴다. 임시표로서 쓰이면 그 마디 안에서 내림표 이후의 해당 음에 내림표가 적용된다. 옥타브 위아래의 같은 음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겹내림표

겹내림표 또는 더블 플랫(double flat)은 음을 반음이 아니라 온음 내리는 것을 뜻하는 임시표이다. 로 표시한다.

컴퓨터 부호

컴퓨터에서 내림표 및 내림표의 여러 변형을 표현하는 문자 코드는 다음과 같다. 'B'(로마자 비)의 소문자인 'b'는 내림표와 비슷하지만 다른 것이다.

표시 한국어 이름 유니코드 이름 유니코드 문자 참조 UTF-8 URL 인코딩 설명
10진 16진
내림표 MUSIC FLAT SIGN U+266D ♭ ♭ %E2%99%AD  
𝄫 겹내림표 MUSICAL SYMBOL DOUBLE FLAT U+1D12B 𝄫 𝄫 %F0%9D%84%AB 표시되지 않으면 그림 참고.
𝄬   MUSICAL SYMBOL FLAT UP U+1D12C 𝄬 𝄬 %F0%9D%84%AC 표시되지 않으면 링크 참고.
𝄭   MUSICAL SYMBOL FLAT DOWN U+1D12D 𝄭 𝄭 %F0%9D%84%AD 표시되지 않으면 링크 참고.
𝄳   MUSICAL SYMBOL QUARTER TONE FLAT U+1D133 𝄳 𝄳 %F0%9D%84%B3 표시되지 않으면 링크 참고.
위 표의 '표시' 항목은 컴퓨터 환경에 따라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10진 수치 문자 참조를 제외한 모든 코드는 16진 표기이다.

같이 보기

주석

  1. 이화여자대학교음악연구소. 《교사 및 지도자를 위한 피아노 기초》.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2~24쪽. ISBN 978-89-7300-3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