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황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Mersenbot (토론 | 기여)님의 2013년 12월 27일 (금) 12:31 판 (봇: 토막글 틀 다중 사용 수정)

김황원(金黃元, 1045년 ~ 1117년)은 고려문신시인이다. 자는 천민이고 본관은 광양이다. 일찍이 문과에 급제하고 고시이름을 날려 해동의 제일인자라 일컬어졌다. 한림원에 있을 때 사신로써 맞아 존경을 받았으며, 예종 때 요에 가는 길에 북부지방 백성들이 굶주려 있는 것을 알고는 나라식량을 풀어 그들을 구했다. 귀국 후에 예부시랑, 한림학사 등을 지냈다.

예종 때 중서사인(中書舍人)으로서 요나라에 가는 길에 대기근을 당한 북부 지방에서 주군(州郡)의 창고를 열어 백성을 구했다. 귀국 후, 예부 시랑(禮部侍郞)·첨서추밀원사(簽書樞密院事)를 역임하고, 벼슬에서 물러났다. 그는 일찍이 평양 부벽루에서 아름다운 경치를 내려다보고 시를 짓다가 두 줄만 짓고 나머지는 표현하지 못해서 울고 내려왔다는 일화가 있다. "長城-面溶溶水, 大野東頭點點山(긴 성 한 쪽을 끼고 넓은 물이 질펀하게 흘러가고, 너른 벌 동쪽 가엔, 점점이 산이더라)"는 그때 지은 시라고 한다. 그는 문장에서 정지상(鄭知常) 이전의 제1인자라는 평을 받고 있는데, 시호는 문간(文簡)이다.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현 카카오)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