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열 (가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김창렬에서 넘어옴)

김창열
기본 정보
출생1973년 12월 26일(1973-12-26)(50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북아현동
성별남성
직업가수, 작사가, 기업인
장르, 힙합, R&B
활동 시기1992년~
배우자장채희(2003년 결혼)
가족형제자매로는 동생 김창범
자녀는 1남 1녀(맏아들 김주환, 막내딸 김주하)
소속사다원씨앤씨컴퍼니
소속 그룹DJ DOC

김창열(金昌烈, 1973년 12월 26일~)은 대한민국의 가수, 작사가, 기업인이다.

1992년 언더그라운드 라이브 클럽에서 록 발라드 음악 가수와 클럽 디스크 자키로 활약했던 그는 1994년 데뷔한 힙합 음악 그룹 《DJ DOC》에서 메인 보컬 등을 맡고 있으며 자체 레이블 '엔터102'의 설립자, CEO이기도 하다.

학력[편집]

출연작[편집]

진행[편집]

고정 출연[편집]

게스트[편집]

뮤직비디오[편집]

광고[편집]

수상[편집]

사건[편집]

  • 평소 다혈질적인 성격 탓에 폭행 사건으로 경찰서에서 조사를 받는 등 여러 차례 구설수에 오른 적이 있다. 이후 그는 폭행 사건 때문에 주어야 했던 합의금만 모두 합쳐 5억이 되었다고 회고하기도 했다.[1] 심지어 그의 성격을 빌미로 일부러 합의금을 뜯어내려 폭행 사건을 저지르는 사람도 존재했다. 2003년 결혼한 이후에는 차분하고 편안한 이미지로 변화하였다. 이후 만학열을 불태우며 2010년에는 고교 검정고시에 합격하기도 했다.[2] 2011년 2월 경희사이버대학교에 입학하였다.
  • 2000년대 초반에 김현정을 마음 속 깊이 좋아했는데 자신 못지 않게 김현정을 좋아하던 임창정과 김현정을 놓고 서로 양보하지 않으려고 버티다가 과열되어 서로 주먹질을 한 적도 있었다.[3]
  • '김창렬의 포장마차'라는 편의점 도시락에 이름을 빌려줬지만 이 도시락의 질과 양은 형편없는 반면에 가격은 비쌈이 밝혀지면서 질과 양은 형편없는데 가격은 비쌈을 비꼬는 신조어 창렬이라는 말이 생겼다. 김창렬은 이후 이로 인해 이미지에 타격을 입었다며 이 기업을 고소하기도 했다.
  • 법적 한글 표기는 김창열인데, 매니저의 실수로 김창렬이라는 예명으로서 데뷔하게 되었다.[4] 그런데 이후 창렬하다라는 신조어 때문에 김창열로 활동명을 변경했다.[5]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