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Ykhwong (토론 | 기여)님의 2014년 5월 5일 (월) 08:44 판
기생병
Parasitic disease
진료과감염내과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기생병(寄生病, parasitic disease), 기생충병(寄生蟲病)은 기생물에 의해 발생되거나 전이되는 감염병이다. 기생병은 식물포유류를 포함한, 실질적으로 모든 생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기생병을 연구하는 학문을 기생충학이라 부른다.

병인

병인으로는 포유류의 경우 오염된 이나 음식, 벌레 물림, 성 접촉이 있다. 오염된 물을 마시면 람블편모충속에 감염될 수 있다.[1]

기생충들은 피부을 통해 몸으로 들어가는 것이 보통이다. 개와 고양이는 여러 기생충들에게는 숙주가 되므로, 애완동물과의 가까운 접촉은 기생병으로의 감염을 초래할 수 있다.

증상

기생병으로 인한 증상은 늘 분명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들은 빈혈이나 호르몬 결핍으로 보일 수 있다.[2] 일부 기생충의 침입으로 인한 증상들 중에는 항문이나 질 주위의 가려움, 복통, 체중 감소, 식욕 증가, 장폐색, 설사, 구토 (탈수로도 이어질 수 있음), 수면 문제, 토나 대변 내 기생충 존재, 빈혈, 근육이나 관절 통증, 불안, 알레르기, 피로 등을 동반할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폐렴이나 식중독으로 오인하기도 한다.[3]

참조

  1. “Parasitic Diseases”. 2010년 7월 7일에 확인함. 
  2. “Parasite Infection and Parasite Treatment”. 2010년 7월 7일에 확인함. 
  3. “Parasitic Diseases”. 2010년 7월 7일에 확인함.